스피릿위시 공략 & 팁 ver1.0

게임 공략|2019. 1. 18. 15:23


스피릿위시의 가이드 & 공략 시작합니다.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1. 팀레벨과 캐릭터


1) 팀레벨


- 팀레벨은 캐릭터 선택창의 모든 캐릭터레벨의 합산으로 올라간다.

- 캐릭터를 삭제할시 레벨도 떨어진다.

- 대부분의 컨텐츠는 팀레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 팀레벨을 빠르게 올리려면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는게 좋다.


2) 캐릭터


- 캐릭터의 능력치(힘, 체력, 정신, 기술, 민첩)은 고정되어 있으며 올리는 방법은 알려지지 않았다.

- 캐릭터레벨이 몬스터레벨보다 일정이상 높은경우 경험치 획득에 손해를 본다.

- 캐릭터레벨이 몬스터레벨보다 일정이상 높은경우 드랍율에 손해를 본다.

- 캐릭터레벨이 몬스터레벨보다 일정이상 낮은경우 입히는 데미지에 손해를 본다.

- 캐릭터 사망시 마을에서 부활이 가능하다.


2. 직업과 조합


1) 직업


-힐러(필수)


1) 한정적인 포션지급

2) 압도적인 골드의 부족현상

3) 방치시 안정성&지속성 증대


-탱커(선택)


1) 도발의 긴쿨타임(사실상 무쓸모)

2) 힐러에 비해 존재감이 떨어짐

3) 헤비아머 서포터로 대체가능


-근딜(선택)


1) 경직모션의 부재로 맞으면서 접근가능

2) 보스전시 원딜에 비해 어려운 컨트롤을 요구

3) 필드사냥에서 원딜에 비해 이렇다할 메리트가 없음


-원딜(추천)


1) 보스전시 근딜에 비해 쉬운 컨트롤과 딜로스가 적음

2) 필드사냥에서 타 파티에 비해 쉬운 선공으로 퀘스트&드랍&경험치에서 우월

3) 방어구 종류에 따른 방어력 차이가 미미함(아래에서 설명)



2) 조합


이상적인 조합 (자유+원딜+힐러)



3) 메타


- 시마법사 공속메타 (시마법사+양손+힐러)

 = 오픈때 칼질당한 마나특성들

 = 마나로 인한 스트레스 해방

 = 시마법사의 공속증가를 적극 활용


3. 캐릭터 영입


1) 노전수


- 퀘스트 입수 : [Lv.20 피엘리넨 호수]에서 메인퀘스트 "추적시작" 완료

- 퀘스트 완료 : [Lv.28 소금광산 1층]


2) 시마법사


- 퀘스트 입수 : [Lv.42 흐느끼는 배]에서 메인퀘스트 "여정의 갈림길" 완료

- 퀘스트 완료 : [Lv.50 히이시 성채 3층]


3) 창병


- 퀘스트 입수 : [Lv.61 마날라 던전 1층]에서 메인퀘스트 "묘지기의 약 20" 완료

- 퀘스트 완료 : [Lv.66 사파이어 동굴 2층]


4) 도적


- 퀘스트 입수 : 노전수 영입 완료, 노전수 팀에서 제외

- 퀘스트 완료 : [Lv.52 불타는 언덕], 노전수 팀에 포함, 노전수 레벨 50이상


5) 열염법사


- 퀘스트 입수 : [Lv.32 소금 광산 3층]에서 메인퀘스트 "폭주 인형" 완료

- 퀘스트 완료 : [Lv.42 흐느끼는 배]


6) 전위병


- 퀘스트 입수 : [Lv.11 반하키지 유적 지하 2층]에서 메인퀘스트 "랫맨 박멸 15" 완료

- 퀘스트 완료 : [Lv.51 이마트라 폭포]


7) 무사


- 퀘스트 입수 : [Lv.51 이마트라 폭포]에서 메인퀘스트 "엘라의 이마트라 폭포 조사18" 완료

- 퀘스트 완료 : [Lv.59 운토 마을 폐허], 레이드 "소금광산 탈환"


8) 빙한법사


- 퀘스트 입수 : [Lv.65 사파이어 동굴 1층], 무사 영입 완료, 레이드 "히이시 족장"에서 퀘스트 시작아이템 "광고 전단" 입수

- 퀘스트 완료 : [Lv.71 용암 제철소 3층], 무사를 팀에 포함


9) 예언자


- 퀘스트 입수 : [Lv.61 마날라 던전 1층], 열염법사 영입 완료

- 퀘스트 완료 : [Lv.59 운토 마을 폐허], 열염법사를 팀에 포함, 레이드 "히이시 족장 처치"


10) 용병


- 퀘스트 입수 : [Lv.44 수반톨라 농장]에서 퀘스트 시작아이템 "용병 의뢰서" 입수, 창병 영입 완료, 창병을 팀에 포함

- 퀘스트 완료 : [Lv.32 소금 광산 3층], 창병&전위병을 팀에 포함


11) 닌자


- 퀘스트 입수 : [Lv.66 사파이어 동굴 2층], 영입퀘스트 "용병 영입 1-3" 완료, 창병을 팀에 포함

- 퀘스트 완료 : [Lv.68 할티 산], 창병&전위병을 팀에서 제외




4. 장비


1) 등급


- 아티팩트 > 레전드 > 마스터피스 > 유니크 > 레어 > 매직 > 노멀


2) 강화


- 최대 강화는 +30강화이다.

- 실패/성공에 따라 강화 수치가 -1/+1 된다.

- '축복받은 강화 주문서'는 성공시에 +1~+3로 강화된다.

- 강화 체크포인트(실패해도 떨어지지 않음)는 강화수치 +10/+20이다.

- 아티팩트장비는 '아티팩트 강화 주문서'로만 강화 할 수 있다.

- 아티팩트장비의 최대 강화는 +10강화 이며, 강화 안정제를 사용할 수 없고, 실패시 장비가 소멸한다.


3) 레벨업


- 장비마다 다르지만 기본능력치의 25%~30% 증가한다.

- 재료는 동일한 범주의 장비만 사용할 수 있다.

- 동일 등급의 아이템을 재료로 사용하면 Lv.5가 올라간다.

- 한단계 높은 등급의 장비을 재료로 사용하면 Lv.20(4배)이 올라간다.

- 한단계 낮은 등급의 장비을 재료로 사용하면 Lv.1+25%(1/4배)가 올라간다

- 노멀등급의 최대레벨은 Lv.10이며 단계마다 최대레벨이 10씩 늘어난다.


4) 합성


- 동일 등급, 동일 범주, 최대레벨의 장비 2개를 사용하여 한등급 높은 장비를 얻는다.

- 상위 등급의 장비는 토대 장비(왼쪽)과 같은 종류가 나온다.(한손검, 라이트 아머 등)

- 상위 등급의 랜덤한 장비가 나오기 때문에 [유니크++] + [유니크++] = [마스터피스]나 [마스터피스] + [마스터피스] = [레전드++]처럼 될 수 있다.

- 종결장비인 아티팩트를 얻기위해서는 합성으로 [레전드++]을 얻어야 된다.

- [거래 가능 장비] + [거래 가능 장비]로만 상위 [거래 가능 장비]를 얻을 수 있다.


5) 승급


- [OOO++]과 같이 '+' 표시가 되어있는 장비를 상위 등급의 동일한 아이템으로 승급한다.

- 승급된 상위 장비는 '+'를 하나 잃게 된다.

- '+'가 없는 장비는 승급할 수 없다.

- 승급으로는 [레전드++]을 얻을 수 없다.

- [거래 가능 장비] + [거래 가능 재료]로만 상위 [거래 가능 장비]를 얻을 수 있다.


6) 분해

- [레전드]장비만 분해 가능하다.

- 아티팩트장비의 제작 재료를 획득 할 수 있다.


7) 옵션 재설정

- 장비의 등급과 동일한 등급의 '옵션 스크롤'을 사용한다.

- 기존의 옵션은 모두 사라지며 '옵션 스크롤'의 옵션이 적용된다.


8) 무기


결론 : 한손+방패 > 원거리 > 양손 >= 한손


- [레전드++ Lv.60]기준 양손무기는 한손무기의 1.1배~1.3배의 공격력을 갖고있음.

- 한손무기기 양손무기에 비해 공속이 빠른것을 감안해 DPS는 비슷할 것이라 예상.

- [레전드++ Lv.60]기준 원거리 무기는 한손무기와 양손무기 중간정도의 공격력을 갖고있음.

- [레전드++ Lv.60]기준 방패는 체력 +6,890이 기본 스텟임(절대 무시할수 없는 수치)


따라서 [한손+방패]는 (양손과 큰차이 없는 공격력) + (한손무기의 공속) + (우월한 체력)을 가지게 된다.


9) 방어구


결론 : 차이없음


- [레전드++ Lv.60]기준 헤비아머는 로브의 1.08배(+78)의 방어력을 갖고있음.

- 방어구 종류에 따른 버프&디버프는 존재하지 않음.


따라서 방어구 종류로 직업을 고르는것은 무의미.


10) 장비 업그레이드 순서


힐러무기 > 딜러무기 > 방어구 > 나머지


- 힐러의 치유량은 공격력 비례

- 공격력은 무기에서만 얻음(업적&부적 제외)

- 힐러의 무기가 좋으면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기 쉬움


5. 스피릿위시 진행 팁


1. 캐릭에 크게 구애받지 말고 초반캐릭에 템만 잘 껴도 스토리 진행은 무난합니다. 본인 길드에 기본캐에 템만 투자해서 스토리 안막히고 쭉쭉 깨는 분 계십니다. 


너무 캐릭터에 연연하지 말자는 얘기입니다. 물론 더 상위 캐릭터가 좋을 순 있습니다. 비싸게 살 돈으로 템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의미입니다. 스토리만 깨서 뭐하냐 하지만 스토리를 깨서 뒷지역으로 갈 수록 골드 수급량이 눈에띄게 증가합니다.

 

(템파밍은 경매장 눈팅해서 10~100 다야에 올라오는 레전드 템을 구하거나, 100~200선에서 마스터피스 템을 구해서 쓰다가 합성해서 레전드로 업글하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2. 골드 수급은 시간이 지나면 어느정도 해소가 됩니다. 또한 한 구역 자사를 꾸준히 돌리면(6시간 이상, 물약을 안써도 가능한 곳) 각 지역에서 나오는 보상품(판매시 골드획득)을 전부 판매하고 흰템/초록템 컬렉션 후 다 팔면 생각보다 골드 수급이 잘 됩니다. 


이 것을 이용해 마스터피스 템 레벨업 및 합성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대략 3~4시간에 50만씩은 버는 것 같습니다.)


3. 뽑기는 말그대로 운빨/뽑기 입니다. 핵과금러가 아니라면 경매장에서 템을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기는 공격력,방관,치타 위주 / 방어는 방어력 위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보면 간혹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매물이 올라옵니다. 요거 옵션 아무렇게나 막 샀다가 나중에 다시 사게 됩니다 옵션도 어느정도 보셔야 합니다.



4. MP수급 관련해서 캐릭터 스킬 중 특성 8티어에 치명타 시 MP회복, 등이란 옵션이 있는 캐릭(야먄, 시마법사) 중 1마리는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마법사는 아마 하다보면 영입퀘가 있습니다. 특성 업글 비용이 엄청 비싸긴한데.. 비싼 값을 합니다. 물론 그 캐릭터에 치명타 옵션을 최대한 많이 붙여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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