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오브엑자일(POE) 꿰뜷기 효과 총정리!


# 꿰뚫기


꿰뚫기 보조 혹은 패시브스킬트리, 아이템, 오라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모드입니다.

해외에는 이번 군단 나오기 전부터 이미 논쟁도 끝났고 대부분이 아는 사실이지만 국내에서는 자세한 내용이 없는데요.


인게임 설명을 보면,

꿰뚫린 적이 피격 당하면, 꿰뚫림이 적용되었던 타격의 물리 피해량의 10%가 적에게 반사됩니다. 

꿰뚫림은 5회의 피격동안 유지됩니다.


이게 어떻게 적용될까요?


이 알 수 없는 꿰뚫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타격"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상태이상"이 아니고 "디버프"입니다.

(상태이상 데미지를 증가하는 노드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


"반사 데미지"로 분류되지만 반사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모드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라이프 스틸은 안됩니다.)




"중첩"됩니다. 설명처럼 기본 최대 5회까지 중첩이 되죠.


첫 번째 타격에는 꿰뚫림의 효과가 없습니다. 그 다음 타격에 1회가 쌓이면서 효과가 발휘되기 시작합니다. 예로 한방에 죽는 쪼렙 몹에게는 효과가 없는 겁니다.

지속시간이 없습니다. 한번 꿰뚫기가 적용된 몹은 영원히 꿰뚫기 중첩이 들어가있습니다.


자 그러면 각 타격마다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봅시다.


꿰뚫기의 효율이 없이 순수하게 10%라고 가정하고 무기로 몬스터를 1대쳐서 꿰뚫기를 적용했다고 해 보겠습니다.


처음 무기로 때렸습니다. 데미지는 100입니다. 

그리고 계산의 편의를 위해서 명중 확률이 100%일 경우로 따졌습니다. 


이보다 낮으면 최종 효율에서 그만큼 곱하면 됩니다.

암튼 100 데미지라고 가정을 하고 보시죠.




1번째 타격 -> 데미지가 들어가면서 꿰뚫기 중첩이 1회 추가되었습니다. 위 설명처럼 꿰뚫기의 추가 데미지는 아직 없죠. 


100 + 0%


2번째 타격 -> 역시 100의 데미지가 들어가면서 꿰뚫기가 2회 중첩됐습니다. 그러면서 이전에 꿰뚫기 1회중첩된 것이 발동하면서 10%의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100 + 10% (꿰뚫 1중첩 발동) + 꿰뚫 2회 중첩


3번째 타격 -> 100데미지가 들어가면서 꿰뚫기 3회 중첩, 2회 중첩된 것이 발동. 20%의 추가데미지


100 + 20% (꿰뚫 1+2중첩 발동) + 꿰뚫 3회 중첩


이렇게 쭉쭉 넣어보면


4타격 100 + 30% (꿰뚫 1+2+3중첩 발동) + 꿰뚫 4중첩


5타격 100 + 40% (꿰뚫 1+2+3+4중첩 발동) + 꿰뚫 5중첩


6타격 100 + 50% (꿰뚫 1+2+3+4+5중첩 발동) + 새로운 꿰뚫 a1중첩


(1은 5회발동으로 끝났으므로 제외됩니다.)


7타격 100 + 50% (꿰뚫 2+3+4+5+a1중첩 발동) + 새로운 꿰뚫 a2중첩


(2도 5회가 끝났으므로 제외됩니다)


8타격 100 + 50% (꿰뚫 3+4+5+a1+a2중첩 발동) + 새로운 꿰뚫 a3중첩

9타격 100 + 50% (꿰뚫 4+5+a1+a2+a3중첩 발동) + 새로운 꿰뚫 a4중첩...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감시자의 눈 꿰뚫기 2회 추가 모드를 사용하면, 7타격에 60%, 8타격에 70%까지 올라간 뒤에 쭉 70%로 유지되는 겁니다.


챔피언이라면 금속 숙련 어센던시로 꿰뚫기가 2회 추가되어 9타격에 80%, 10타격에 90%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내가 만약 1000만dps의 꿰뚫 9회를 세팅하고 초당 공격 속도가 3.3인 챔피언 슬레이어이고, 피통이 많은 보스몹등을 때린다고 가정하면, 천천히 데미지가 올라가다가 3초 후에는 1900만 dps로 적을 때리는 겁니다. 사기입니다.




꿰뚫기가 적용되는 확률을 올려주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꿰뚫기 보조 젬입니다. 1레벨이더라도 고정으로 40%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노드에 재빠른 꿰뚫기와 강력한 꿰뚫기가 있습니다. 


재빠른 꿰뚫기는 어느 길로 가는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20% 혹은 30% 강력한 꿰뚫기는 20%입니다.


공포의 깃발도 기본으로 20%가 달려있습니다.

감시자의 눈 모드중에 꿰뚫기 확률 25%도 있습니다.


크래프트중에서 공격 명중 시 20%로 적을 꿰뚫는 모드도 있습니다. 

물리피해 %도 같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챔피언 어센던시 금속숙련이 20%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조합을 해주면 됩니다.


100%가 넘으면 의미가 없습니다(중요!!)


꿰뚫기 확률이 100%면 위에 올려놓았던 수식처럼 바로바로 타격마다 중첩이 쌓이게 됩니다.

당연히 100%가 안되면 중첩이 안 쌓이는 타격도 있지만 지속시간이 없기 때문에 언젠가는 최대치에 도달하고 꿰뚫기 중첩 x 10%만큼의 데미지를 얻습니다.




마지막으로 꿰뚫기의 효과가 증가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게 없어도 충분히 사기적입니다만, 꿰뚫기 효과 증가같은 경우는 따로 세팅하려 하지 않아도 노드나 젬들에 같이 붙어있어서 이 아래 수식이 사실은 진짜 꿰뚫기의 효과인 겁니다.


먼저 꿰뚫기 보조 젬 20/20 에 59%가 달렸습니다. 21/23을 쓰시면 62%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공포의 깃발에도 19%가 달렸습니다. 21렙이면 20%까지 올라갑니다.


재빠른 꿰뚫기에 20%, 강력한 꿰뚫기에 10%도 있습니다.

챔피언 전직노드로 8% 올라가는 것도 있구요.


편하게 최대치로 계산하지말고 보편적인 

20/20 꿰뚫젬 59% + 공포의 깃발 19% + 패시브스킬 각 20% + 10%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총 108입니다. 이런ㅡㅡ 귀찮으니 5엑짜리 꿰뚫기 보조젬을 샀다고 치고 111%에서 1을 뺀 110%으로 계산해 보겟습니다.


꿰뚫기 확률도 100%로 가정, 그리고 최대 중첩은 각각 따로 해보겠습니다. 

데미지는 역시 100데미지 똥템으로 역시 2번째 타격부터 발동이 됩니다. 

다만 이때 효율이 110%올라간 상태이기 때문에 아까와는 다릅니다.


원래 10%에서 110% 효율로 인해서 21%가 됩니다.


먼저 첫 번째 타격에는 위처럼 중첩만 된 상태고 발동이 안되서 기본 데미지랑 같습니다.


1타격 100 + 0% + 꿰뚫 1회 중첩


2타격 100 + 21% (꿰뚫 1 발동) + 꿰뚫 2회 중첩


3타격 100 + 42% (꿰뚫 1+2 발동) + 꿰뚫 3회 중첩


4타격 100 + 63% (꿰뚫 1+2+3 발동) + 꿰뚫 4중첩


5타격 100 + 84% (꿰뚫 1+2+3+4 발동) + 꿰뚫 5중첩  


6타격 100 + 105% (꿰뚫 1+2+3+4+5 발동) + 새로운 꿰뚫 a1중첩..


여기까지가 추가 중첩 모드없는 5회 꿰뚫기입니다. 

이 뒤의 타격은 항상 105%의 추가 데미지를 주죠. 




1000만 dps라고 가정하면 5중첩이 발동되는 6타격 이후로는 2050만dps로 쭉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입니다.


중첩 이후에는 두 배 피해를 항.상 준다는 겁니다.


감시자의 눈 2회추가를 사용하거나 챔피언일 경우입니다.


위에 이어서,


6타격 100 + 105% (꿰뚫 1+2+3+4+5 발동) + 새로운 꿰뚫 a1중첩


7타격 100 + 126% (꿰뚫 2+3+4+5+a1 발동) + 꿰뚫 a2중첩


8타격 100 + 147% (꿰뚫 3+4+5+a1+a2 발동) + 꿰뚫 a3중첩 ..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이 위 5중첩일 경우 1000만dps가 2050만dps이 되었습니다.

감시자의 눈 꿰뚫기 2회 추가 붙은거 주얼 하나만으로 105%였던 효율이 147%까지 올라서거의 1.5배가 더 올라간 2470만dps가 되는 겁니다.


위처럼 110% 효율증가일 때, 감시자의 눈 꿰뚫기 2회 증가를 "피해 증가" 효율로 비교해서 따지면 캐릭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어림잡아 440~460% 피해 증가가 붙어야 합니다.


여기서 챔피언이 만약에 감시자의 눈 2회추가도 사용 할 경우입니다.

(이 2회추가 어덴던시를 찍게되면 효율 8%증가도 같이 올라갑니다. 195% 넘습니다. 그 부분은 빼고 계산하겠습니다)


역시 8타격에서 7중첩에서 멈추지않고 8중첩이 추가됩니다.


위 이어서,


8타격 100 + 147% (꿰뚫 3+4+5+a1+a2중첩 발동) + 꿰뚫 a3중첩


9타격 100 + 168% (꿰뚫 4+5+a1+a2+a3중첩 발동) + 꿰뚫 a4중첩


10타격 100 + 189% (꿰뚫 5+a1+a2+a3+a4중첩 발동) + 꿰뚫 a5중첩..


네.. 1000만 dps라면.. 최종 중첩에 2890만 dps가 되는겁니다.

엄청난 사기입니다.




# 확률


이전의 꿰뚫기 효과에 더불어 다음 꿰뚫기가 쌓여서 점점 강한 데미지가 들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꿰뚫기 확률이 100%가 안되서 X번째 타격에 꿰뚫기가 적용이 안되면 그 횟수만큼의 데미지 증가가 빠지게 됩니다.


1,2,3,4,5,6 타격이라고 쳐 보겠습니다.


꿰뚫기 확률이 90%인데 운이 좋아서 6타격까지 전부 다 적중하면 위처럼 고대로 수식이 들어갑니다.

그럼 지속이 무한이니까 그뒤로 계속 저 딜 상승일까요?


아닙니다. 왜냐면


1 타격 = 데미지 (1중첩)


2 타격 = 데미지 + 1 발동 (2중첩)


3 타격 = 데미지 + 1+2 발동 (3중첩)


4 타격 = 데미지 + 1+2+3 발동 (4중첩)


5 타격 = 데미지 + 1+2+3+4 발동 (5중첩)


6 타격 = 데미지 + 1+2+3+4+5 발동 (a1중첩)


7 타격 = 데미지 + 2+3+4+5+a1 발동 (a2 중첩)


8 타격 = 데미지 + 3+4+5+a1+a2 발동 (a3 중첩)


이렇게 계속 유지되는 거라서 100% 기준이라면 저 딜 상승 그대로 가져가는 거지만, 중간에 꿰뚫기가 100%가 아니라서 하나가 안 들어가면 그 빠진 횟수만큼의 데미지 증가는 없게 됩니다.


효율 20%를 기준으로 만약 3번째 타격에 중첩되야하는 2번 꿰뚫기가 미스나고 8타격까지 모두 적중한다면 2번은 중첩이 안된 0%인채로 5회 유지되고 8타격에서야 5회가 지나 사라지고 그때부터 제대로 된 증가치를 받습니다.




1 타격 = 데미지


2 타격 = 데미지 + 1번 꿰뚫기 데미지(20%)


3 타격(꿰뚫 미스) = 데미지 + 1+2번 꿰뚫기 데미지(20%+0%)


4 타격 = 데미지 + 1+2+3번 꿰뚫기 데미지(20%+0%+20%)


5 타격 = 데미지 + 1+2+3+4번 꿰뚫기 데미지(20%+0%+20%+20%)


6 타격 = 데미지 + 1+2+3+4+5번 꿰뚫기 데미지(20%+0%+20%+20%+20%)


7 타격 = 데미지 + 2+3+4+5+a1번 꿰뚫기 데미지(0%+20%+20%+20%+20%)


8 타격 = 데미지 + 3+4+5+a1+a2번 꿰뚫기 데미지(20%+20%+20%+20%+20%)


이런식으로 미스난 후로부터 데미지 증가가 최대 도달치까지 못가고, 그 영향은 미스난 꿰뚫기 타격이 밀려서 사라질 때까지(3+4+5+a1+a2가 되는 8번째 타격까지) 지속됩니다.


# 결론 및 정리


1. 꿰뚫 쓰세요. 두번 쓰세요.


2 .꿰뚫기 100% 맞춰놓고 해야 합니다. 


3. 5회 타격 이후부터 폭발적인 딜이 들어갑니다.


4. 순삭되는 몹들에게는 오히려 낭비되는 효과입니다.

 

5. 공속이 빠를수록 꿰뚫기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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