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애드온 설치 및 다운로드 & 업데이트 방법 총정리

게임 공략|2019. 8. 29. 21:40

애드온이란?

 

게임을 할 때 생기는 불편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유저들이 임의로 기능을 추가하거나 사용자 환경을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틀어서 이르는 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레이드 경보기, 프레임 변환기, 어그로/대미지 미터기, 아이템 사전, 아이템 수준 측정기, PvP 경보기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2005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한국에도 런칭하면서, 애드온이 일반적인 게이머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계기가 되었는데요.

잘 사용할 경우엔 기본 UI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이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유저들이 임의로 추가한 것인만큼 충돌/버그가 자주 일어나며 특히 대규모 패치의 경우 기존 애드온이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잦습니다.

 



가끔 애드온 사용자와 애드온 비사용자 사이의 마찰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주로 비사용자 측에서 애드온 사용자에게 게임을 너무 쉽게 하려한다는 이유로 비난을 해서 일어날 때가 많습니다. 

 

반대로 실력도 안되면서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폐가 되는(특히 레이드에서 공격대 경보 애드온을 안 깔아 삽질하는 경우)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하고는 합니다.

블리자드는 이러한 애드온들을 점점 기본 UI로 흡수하고 있으며 덕분에 초창기 와우와 최신 확장팩의 와우를 비교해 보면 유저 인터페이스가 많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흡수하기 힘든 공격대 경보 같은 경우는 아예 전투 중 메세지가 떠서 경보를 내보내는 등(물론 애드온은 앞으로 몇 초 후까지 세분화해서 보여주긴 하지만) 데미지 미터기 등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애드온을 와우에서 구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와우 클래식은 초기 그대로 출시된 만큼 애드온은 필수중의 필수입니다.

 

 

초보분들이 특히 쓰기 편한 에드온들입니다.

 

 

1. 빨간색 영역

 

EVL 통합애드온 다운받기 클릭

 

다운로드 나우를 클릭하면 됩니다.

 

ELV 통합애드온입니다. 클래식, 본서버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글쓴이도 사용하는 애드온으로 와우 애드온계의 끝판 대장입니다.

 

이거 하나면 정말 편하게 다 됩니다.
정말 처음 애드온 만지는 분들도 편히 쓸 수 있게 나와있으며, 설정이나 변경이 간단합니다.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바로바로 되어 쓰기 편리합니다.
즐겨찾기 추가한 다음 틈틈히 들어가셔서 업데이트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빨간상자 왼쪽부터 차례대로 '채팅패널  >  파티프레임(파티를 맺으면 생깁니다)  >
플레이어 유닛프레임+단축바+대상프레임  >  (오른쪽위) 미니맵과 바로 왼쪽에 버프와 본인 디버프가 보입니다.

 



2. 초록색 영역

 

애드온 다운받기 클릭

 

Details : 본인/파티원/공격대원의 '딜량, 힐량, 강화버프시간, 죽음' 등등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애드온은 딜량과 힐량을 보기위해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하는 애드온입니다.
트위치 > 모드 에서 편하게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3. 보라색 영역

 

해당 애드온은 와우 클래식 서버 전용 애드온입니다. 
퀘스트에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해주는 애드온입니다.

 


- 퀘스트에 레벨 표시


- 퀘스트 난이도에 따른 색상 변경
(녹색 : 3레벨 이하, 노란색 : 적정레벨, 주황색 : 3레벨 이상, 빨강색 : 6레벨 이상)


- 퀘스트 추적기 이동 기능


- 퀘스트 목표 및 완료 소리로 알림


- 퀘스트 진행상황 알림


- 퀘스트 완료 보상 아이템 강조 표시

Quester-1.13.2.0-classic.zip
0.14MB
Quester-1.13.2.1-classic.zip
0.14MB

 

 

해당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게임 설정 - 애드온 - Quester 로 들어가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퀘스트 진행 애드온

 

Questie-v4.0.10.zip
1.67MB

Questie

 

미니맵에 퀘스트를 표시해 주며 정말 편합니다. 

이거 없으면 클래식 난이도 급상승합니다.

 

Leatrix_Maps-1.13.24.zip
0.03MB

Leatrix Maps

 

미탐험 지역을 모두 밝혀주는 애드온입니다. 

없으면 뭐 거의.....못할 정도입니다.

 

Leatrix_Plus-1.13.24.zip
0.14MB

Leatrix Plus 

 

편리한 기능이 많습니다. 

설정창열기 " /ltp " 아주간단히 조작 가능합니다.

퀘스트자동수락/ 회색템 자동판매/ 자동수리/ 대화자동넘김 등등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클래식 애드온 간편 업데이트 방법! 트위치 앱 설치하기

 

트위치 홈페이지 가기 클릭

 

트위치 홈페이지에 먼저 갑니다.

 

닉이 한글이면 오류가 나니 ID, 닉네임 모두 영어로 가입해야 합니다.

 

앱 설치 완료 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상단 메뉴의 '모드' 가 중요합니다.

 

위 과정까지 모두 진행했다면 생소한 화면이 보입니다. 

만약 기존에 와우 격아를 플레이해왔고 애드온을 사용했다면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애드온 목록이 쭉 나열됩니다. 

 

이번에 복귀하면서 애드온을 한 번도 설치하지 않았다면 애드온 목록은 따로 없습니다. 

기존에 플레이해왔던 유저를 기준으로 처음 애드온 관리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각각의 UI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내 애드온 : 이름처럼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애드온이 어떤 것이 있고, 각 애드온의 버전이나 현재 업데이트 상태 등을 직관적으로 보고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② 애드온 추가 : 트위치TV 데스크톱 앱은 애드온 전용 사이트 'Curseforge'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애드온 추가 탭은 해당 사이트에 업로드된 애드온을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돕는 화면입니다.

③ 게임 설치 경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설치된 경로를 표시해주는 곳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만 즐기거나 클래식 출시로 인해 몇 년 만에 클래식을 준비하는 유저라면 신경 쓸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격아를 즐기던 중 클래식을 새롭게 시작할 경우 해당 경로를 잘 확인해야 애드온의 설치나 관리를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④ 게임 실행&게임 추가 버튼 : 화살표 모양은 게임 실행 버튼으로 해당 경로에 있는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단순한 버튼입니다. 톱니 모양의 버튼은 게임 추가, 설치된 게임 스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게임은 트위치 앱이 경로를 알아서 불러오지만, 간혹 오류로 인해 설치된 게임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이 버튼을 이용해 직접 게임 경로를 불러와야 합니다.  

⑤ 애드온 업데이트&삭제 버튼 : 자신의 애드온을 업데이트하거나 삭제할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⑥ 동기화 :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 애드온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똑같이 설치할 수 있도록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UI처럼 게임 내에서 개인 설정이 따로 들어가는 일부 애드온은 완벽하게 동기화되지 않아 게임에서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⑦ 내 애드온 목록 :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애드온 목록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애드온의 버전이나 해당 애드온의 업데이트 상태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마우스 우클릭 등을 이용해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애드온 추가 탭에서 새로운 애드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⑧ 전체 보기 : 트위치 데스크톱 앱에서 검색 가능한 모든 애드온을 살펴볼 수 있는 버튼으로 각종 애드온이 인기순으로 나열되며, 애드온 전용 사이트 'Curseforge'에 업로드된 애드온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⑨ 인기 :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애드온을 나열해주는 부분입니다. 전체 보기 버튼은 ⑧번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⑩ 신규 출시 : 기존에 'Curseforge' 업로드된 애드온 중 새롭게 업데이트된 애드온을 나열해주는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전체 보기 버튼은 ⑧번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⑪ 카테고리 : 레이드 프레임, 퀘스트, 직업, PvE, PvP, 전문기술 등 카테고리를 나누어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 유용한 애드온을 찾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⑫ 검색 : 본인이 이미 자주 사용하던 애드온이라 이름을 알거나 혹은 다른 이에게 추천받은 애드온을 이 '검색' 바에 입력하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애드온 설치 & 관리 방법

 

클래식 출시가 확정됨에 따라 여러 인기 애드온은 새롭게 클래식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 애드온 전용 사이트인 Curseforge(바로가기 클릭)에서도 와우 클래식 카테고리를 따로 추가하여 더욱 쉽게 클래식 버전 애드온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트위치 앱 역시 Curseforge와 연동되어있어 와우 클래식이 설치된 경로만 설정해주면 손쉽게 클래식 버전 애드온 설치&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트위치 앱을 통해서 클래식 버전 애드온을 설치하려고 하면 이게 클래식 버전을 제공하는 게 맞는지 아닌지 조금 아리송할 때가 많습니다. 

 

트위치 앱을 이용한 클래식 애드온 관리와 Curseforge에서 보다 쉽게 애드온을 확인하고 다운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주 편한 기능이니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