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콤 텝펜(teppen) 초보자 팁 & 가이드

게임 공략|2019. 8. 8. 22:02



캡콤판 하스스톤 텝펜(teppen)이 드디어 국내에 정식으로 등장했습니다.


2019년 7월 2일에 북미에 발매되었다가 8월 8일 한국에도 정식 발매가 드디어 된 것이죠.

오늘은 텝펜에 대해 공략을 해 보겠습니다.


- 텝펜은 실시간 게임입니다.


- 자동적으로 충전되는 MP의 사용과 타이밍을 잡는 것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 유닛 카드은 공격과 방어의 기본입니다.


- 액션 카드를 사용해 액티브 리스폰스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1. 텝펜은 어떤 게임일까?


텝펜은 실시간과 턴제 시스템을 결합한 카드게임 입니다.


누군가가 승리할 떄 까지 계속하는 기존의 턴제게임과는 달리, 텝펜은 5분의 배틀 타임 동안 플레이어가 재량권을 발휘해 실시간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배틀 타임은 전투에서 남은 시간으로 만약 배틀 타임이 0이 되면 더 많은 라이프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같을 경우 무승부가 된됩니다.


텝펜의 전투에서 가장 짜릿한 픅면은 상대를 이기는 방법과 시간적 여유를 상대가 하는 것 보다 더 잘 활용하는 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2. MP 관리



MP는 카드를 내는데 필요한 포인트를 나타냅니다.

MP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전이되며, 당신이 충분한 MP를 갖는 즉시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카드를 내는데 필요한 MP는 각 카드의 좌상단 모서리에 표시됩니다.


어떻게 MP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조심스럽게 MP를 모아 많은 MP가 필요한 강력한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 저비용 카드를 빠르게 내 가차없이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일어 날지 모르기 때문에 그 대처를 위해 여분의 MP를 비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올바른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유닛 카드


유닛 카드는 보드에 남아 상대 유닛과 영웅을 공격하느 데 사용됩니다.

유닛 카드를 이용해 공격과 방어을 하는 것이 배틀의 기본 요소 입니다.


각각의 유닛 카드는 공격력과 HP를 가집니다.

우하단 모서리에 있는 빨강색 프레임의 값이 공격력이고, 파란색 프레임의 값이 HP 입니다.


능력



일부 유닛 카드들은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능력을 사용하는 것이 전투의 흐름을 유리하게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4. 액션 카드



액션 카드는 유닛 카드와 달리 특수 효과를 사용한 후 바로 묘지로 보내집니다.


액션 카드는 유닛의 공격력,HP를 증가 시키거나 EX 포켓에 특정 카드를 추가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추가로, 액션 카드를 내면 전투가 잠시 중지되고 액티브 리스폰스가 발생하며, 여기서 당신과 상대는 번갈아 가면서 액션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5. 텝펜 배틀화면 



6. 전투 가이드




- 상대의 라이프가 0이 되거나, 타이머가 0이 되었을 때 더 많은 라이프가 있으면 승리합니다.


- 화면 상단에는 필드, 좌측에는 자신의 정보, 우측에는 상대의 정보가 표기됩니다.


- 화면 하단은 당신의 핸드이며, 카드는 덱에서 자동적으로 추가됩니다.


- 카드는 핸드 또는 EX 포켓에서 MP를 사용해서 낼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과 승리 조건



화면 상단 부분은 전투가 일어나는 필드 입니다.

좌측은 자신의 정보를 우측은 상대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하단에는 핸드. MP등 기타 정보가 표시됩니다.


참고 : MP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 충전되며, 카드를 내는데 필요합니다.



위 이미지는 영웅의 남은 라이프, 덱에 남아있는 카드, 묘지에 있는 카드를 보여줍니다.

여기 표기된 '30'은 남은 라이프의 양을 나타냅니다.


유닛 또는 액션 카드가 피해를 줄 때 마다 라이프가 감소하고, 0이 되면 전투가 끝납니다.


라이프가 줄어듬에 따라 자위의 색이 녹색에서 시작해 노랑색, 주황색으로 가다가 마지막으로 빨강색으로 바뀝니다.




최대 라이프는 30이며, 회복 효과를 사용해도 그 숫자를 초과하지는 않습니다.


라이프 아래에는 2개의 숫자가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것은 덱에 남아있는 카드이고, 오른쪽에 있는 것이 묘지에 있는 카드 입니다.


주 : 묘지는 사용이 끝난 카드가 가는 곳입니다. 파괴된 유닛 카드와 사용된 액션 카드는 묘지로 보내집니다.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타이머는 전투 시간 입니다.

타이머는 5분에서 시작해 0이 되면 전투가 끝납니다.


전투가 끝날 때 두 영웅의 생명이 남아 있아 있다면 생명력이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만약 두 플레이어의 라이프가 같을 경우 비기게 됩니다.




카드 내기



카드를 선택하면 카드를 놓을 수 있는 영역이 파란색으로 빛납니다. 

파란색 영역에 카드를 놓으면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내려면 카드 상단에 표시되는 MP의 양이 필요합니다.


흰색으로 빛나는 카드는 가지고 있는 MP로 낼 수 있지만 빛이 없는 카드들은 MP가 충분하지 않아 낼 수 없습니다.



핸드에는 최대 5장의 카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덱에 카드가 있는 한 핸드에 5장이 있을 때 까지 자동으로 카드를 뽑습니다.


핸드 오른쪽에 있는 2개의 슬롯은 EX 포켓입니다. 카드의 효과 혹은 영웅의 스킬로 카드가 추가됩니다. EX 포켓의 카드는 다른 카드와 마찬가지로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항복



전투가 너무 불리해 더 이상 감당하기 힘들면, 항복을 할 수 있습니다.

전투를 끝내기 위해 화면 좌상단에 있는 깃발 버튼을 누르고, "예"


항복할 경우, 패배로 간주되며 경험치를 얻지 못합니다.

항복할 경우 이 점을 꼭 명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웅 스킬



영웅 스킬은 각 영웅에게 주어진 특별한 기술입니다.

류는 그 유명한 진공파동권을 사용합니다.


이 스킬은 적 유닛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아군을 보호하는 스킬도 있습니다. 

이런 저런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웅 스킬을 사용하려면 충분한 AP가 필요합니다. 

카드를 내는데 소모되는 MP만큼 AP가 충전됩니다.




전투 화면 좌하단을 확인해 AP가 얼만큼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왼쪽의 값은 현재 보유중인 AP이고 오른쪽의 값은 영웅 스킬에 필요한 AP 입니다.


우상단의 값은 상대 영웅이 가지고 있는 AP의 양 입니다.


덱을 만들 때 오직 하나의 영웅 스킬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영웅은 선택이 가능한 3개의 영웅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웅이 해금되는 즉시 세스킬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나머지 두 스킬은 영웅의 레벨이 올라가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AP(Arts Points)



AP는 영웅 스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포인트입니다.

전투 화면 좌하단을 확인해 AP가 얼만큼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왼쪽의 값은 현재 보유중인 AP이고 오른쪽의 값은 영웅 스킬에 필요한 AP 입니다.

우상단의 값은 상대 영웅이 가지고 있는 AP의 양 입니다.

(스샷은 좀 잘렸습니다)




AP는 유닛 카드와 액션 카드를 내는데 MP를 소모하면서 획득합니다.

영웅 스킬을 발동하는데 필요한 AP를 모았으면 아이콘이 우하단에 표시됩니다.


스킬을 선택하면 스킬을 놓을 수 있는 영역이 파란색으로 빛납니다.

파란색 영역에 스킬을 놓으면 해당 스킬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영웅 스킬을 사용한 후에 다음 영웅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15초 동안 기다려야 다시 사용 가능합니다.


액티브 리스폰스



액션 카드를 사용하면 액티브 리스폰스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꼭 알아야 하는 사실!!

액티브 리스폰스 동안 타이머가 멈추고 모든 유닛의 공격 게이지와 MP 누적이 중지됩니다.


액티브 리스폰스에서는 전투 시간 표시가 좌측으로 바뀝니다.

본인과 상대는 1턴에 10초씩 주어지고 액션 카드를 차례대로 사용합니다.


일단 액션 카드가 사용되면 상대의 차례가 되며, 그 동안 상대의 반응을 기다려야합니다.

액션 카드를 사용하면 유닛 카드를 내는 것과 같이 MP가 소모됩니다.




액션 카드가 없으면 전투 화면 좌하단에 있는 해결하기 버튼을 눌려 액티스 리스폰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선택하는 동안 남은 시간이 0이 되어도 액티브 리스폰스는 종료합니다.


액티스 리스폰스가 끝나면 액션 카드는 마지막에 낸 카드 부터 순서대로 발동합니다.

효과의 발동 순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2. 효과 발동 순서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효과의 활성화가 끝나면 정지된 모든 것들이 다시 시작 됩니다.



플레이어의 MP는 액티브 리스폰스에서 화면 우상단에 표시됩니다.


플레이어의 MP또한 상대에게 보여지므로 남아있는 MP에 따라 어떤 카드가 나올지 예측 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와 상대는 액티브 리스폰스 동안 액션 카드를 번갈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액티브 리스폰스는 나중에 사용된 카드의 효과가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 AMP는 액티브 리스폰스 중에만 일반 MP에 비해 추가되며 카드를 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리스폰스 효과 발동 순서



액티브 리스폰스의 중요한 측면은 낸 카드가 발동되는 순서 입니다.

액션 카드의 효과는 낸 것과 반대의 순서로 발동됩니다.


다시 말해, 마지막에 낸 카드는 그 전에 낸 카드 보다 먼저 적용됩니다.

효과가 활성화되는 순서에 주의를 기울리면 상대의 상황을 뒤집어버릴 수 있습니다.


* 액티브 리스폰스 발동의 예시


1. 상대가 "적 유닛 하나에게 3데미지"라는 액션 카드를 사용하면 "실드(딱 1회 들어오는 데미지를 무효)"를 적용한 카드를 동일 유닛에게 사용합니다.


실드의 효과 이후에는 데미지 효과가 무효화 되기 때문에 피해가 없습니다.


2. 상대가 "1이하의 공격력을 가진 적 유닛 파괴"라는 액션 카드를 사용하면 "공격력 +2"같은 효과를 내는 카드를 사용합니다.


대상은 더 이상 1이하의 공격력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 액션 카드의 효과를 피합니다.


상대가 낸 카드의 효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상대 영웅 윗부분에 표시됩니다.

10초 동안 상대의 효과를 조용히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액션 카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AMP



AMP는 액티브 리스폰스 중에만 사용 가능한 MP를 말합니다.

액티브 리스폰스로 돌아가면 각 플레이어는 일반적인 MP에 AMP가 추가됩니다.


AMP 추가는 전투 하면 하단의 MP바에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그 후 액션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AMP가 먼저 소비되고, AMP가 없을 때 일반적인 MP가 소비됩니다.


AMP를 추가하면 높은 비용의 액션 카드를 보다 쉽게 낼 수 있습니다.


* 액티브 리스폰스가 활성화 된 후에 AMP가 추가되기 때문에 AMP는 첫 액션 카드를 낼 때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액티브 리스폰스의 두 중요한 측면은 AMP의 추가와 발동하는 액션 카드의 순서 입니다.

액티브 리스폰스에서 생각할 수 있는 전략의 예로...




"AMP가 추가 되니까 직접 액티브 리스폰스를 시작하는 것 보다 상대가 먼저 하길 기다리는 것이 좋다."


"이 카드를 내면 대응해서 저 카드를 낼거니까 저 카드를 대응 할 수 있는 그 카드를 낼 거다."


같은 것을 예상하면서 전략을 짜야 합니다.


액티브 리스폰스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승리에 보다 가까워집니다.

액티스 리스폰스가 끝나면 AMP는 사라지고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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