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닝일레븐 2020(pes2020) 가격, 게임성, 레전드 에디션, 평가 정리

게임리뷰|2019. 9. 29. 01:10

 

 

 

가격(스팀판 기준)

 

일반판 : 6만원

 

레전드 에디션 : 79,400원

 

레전드 에디션 구성품

 

・PES 레전드
・Ronaldinho 2019 모델
・Lionel Messi(임대)
・프리미엄 에이전트 ×30주
・재계약 티켓 3장 ×30주

 

레전드 에디션은 이 캐릭터 중 하나를 뽑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베컴을 뽑고 싶어 레전드 에디션을 구매했는데.......마라도나가 나와줬네요.

 

그래도 기뻤습니다. 

박지성, 나카타를 뽑으면 기분이 급 나빠졌을 텐데 말이죠.

 

 

이번작은 데모를 재밌게 했고 한국어 해설까지 들어가서 레전드 에디션으로 사전예약해서 구매했습니다.


드디어 프레임이 60hz에서 벗어나 고주사율 모니터에서도 프레임을 뽑아내서 PES 할때마다 모니터 주사율 변경하는거 귀찮았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진게 가장 맘에 듭니다.


그동안은 모니터 주사율이 높아도 게임에서 지원이 안되서 뚝뚝 끊겼는데 2020은 옵션에는 60프레임까지만 나오지만 돌려보면 프레임 잘 뽑아줍니다.

아쉬운건 마스터리그에서 감독 커스터마이징이 없어지고 모델링된 몇명만 나와 그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는 점인데
선택할수 있는 감독의 수도 18명뿐이라 심히 제한적이고 일본 게임 아니랄까봐 동양인 감독은 일본인 2명만 나옵니다.

 
커스터마이징 가능한건 이름, 국적, 의상으로 한정적이라 피파가 20부터 감독 커스터마이징 도입한거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인건 불만족스럽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전작처럼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해줬으면 하는데 해줄지 모르겠군요.

 



또 하나는 한국어 해설로 인해 한국 선수 콜네임이 많이 생기긴 했다만 게임에 없는 선수나 이미 은퇴한지 한참 지난 선수들 콜네임이 너무 많습니다.


김남일, 김상식 등 이정도는 애교 수준이고 무려 박강조 콜네임도 있습니다. 거기에 게임에 등장도 안하는데 생전 듣도보도 못한 선수 콜네임도 있고 13년만의 한국어 해설인데 이런 부분은 신경을 좀 더 썼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저런 은퇴 선수 콜네임 넣을바에 차라리 ACL에 있는 K리그 선수 콜네임이나 더 채워주는게 좋았을텐데 이번에 ACL에 포함된 대구 FC의 조현우같은 선수도 콜네임이 없는건 아쉬울수 밖에 없죠.

이 외에 선수 에딧에서 유니폼 이름을 클럽과 국대 따로 지정할수 있게 해주는 부분은 맘에 듭니다. 
특히 우리나라 선수들은 국대 표기법과 클럽 표기법이 다른데 아주 유용하게 써먹을수 있어서 이 부분은 칭찬해줄만 합니다.

거기에 유로 2020 공식 라이센스 게임이라 UEFA 소속 55개국이 전부 등장하고 50개국 이상이 풀라이센스로 등장하는 점은 클럽에만 신경쓰고 국대 전체가 50개국도 안나오는 국대는 내다버린 피파에 비하면 나은 점입니다.

 

 

위닝 2019와의 차이점

 



19에 비해 테크닉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다양한 개인기 및 모션들이 추가되었구요. 
컨트롤에 자신 있으신분들은 상당히 재밌을 요소입니다.


페인팅으로 한둘 제끼는거 뿐 아니라, 슛과 패스 페인팅으로 슛을 때릴지 쓰루를 넣을지 결정할 수 있어서 공격패턴이 좀 더 다양해 졌습니다.

그리고 전작에 비해 스피드가 빠른선수들 상향이 되었습니다.
19에선 스피드가 90넘어도 75따리 수비선수들이 따라왔는데, 20에선 몸싸움하는 도중만 아니라면 그 지경까진 아닙니다. 반대로 몸싸움 차이가 많이 나는데 붙어서 드리블 하면 몸통 날라갑니다.

전체적으로 그래픽 향상 및 모션 부드러워졌습니다.
볼컨트롤이 강조된 버전이라 그런지 패스든 볼키핑이든 트래핑이든 좀 더 세밀한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19에선 센터링모션이나 위치선정, 헤딩이 좀 불만이었는데, 그 부분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센터링할때 정확하게 선수보고 주면 정확도나 헤딩성공율이 올라가는게 체감이 됩니다.

 

하지만 전력질주하다가 크로스 올리려고 하면 개떡같이 휘어버리거나 라인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급증합니다.

슈팅에 있어서, 골키퍼가 예측이 가능한 뻔한 슈팅들은 넣기가 어려워졌고, 페인팅, 혹은 반박자 빠른슈팅, 방향전환 직후 슈팅등 비교적 예측이 어려워진 슈팅에 대해선 관대해져서 골넣기 쉬워졌습니다.

 


메시, 네이마르 같은 선수들 엄청난 상향입니다.

ui적인 측면에서도 19에 비해 첫번쨰 화면이 많이 깔끔하고 부드러워졌습니다.
19는 진짜 메인화면이 좀 조잡했었는데, 심플해졌구요.

전체적으로 봤을때 18에서 19 올때에 비해 19에서 20 넘어올때 바뀐것도 많고, 단점들 많이 보완 개선한게 체감됩니다.
플레이 가능한 패턴들도 늘어나서 더 풍부해진 느낌도 납니다.

해설은 한준희 해설 나오는데... 뭔가 한준희 해설위원 특유의 열정이 안느껴지고, 되게 띄엄띄엄 해설이 나와서 공백이 미친듯이 느껴지며, 선수이름 부르다가 거의 대부분 끝납니다.


한국어 해설이 추가되서 참 좋긴한데... 많이많이 아쉬운 점입니다.

 

피파 20을 기다리는 분들이 특히 살까 말까 많이 망설이실 텐데요.

스팀 세일없이 사기에는 살짝 미묘한 느낌입니다.

다만 전작에 비해 확실히 뭔가 개선된건 체감이 되고 더 재밌어지긴했다 라는 느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