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오브엑자일(POE) 렉 해결! 최적화 방법 정리


이번엔 3.7 리그 업데이트 이후, 간헐적인 프레임 저하, 핑 저하, 버벅이다 튕김 증상 등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있는데, 이걸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 주소의 내용을 토대로 기초 게임 그래픽 설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해당 글은 영문이어도 보면서 사진을 보며 설정이 가능하니 번역은 따로 하진 않겠습니다.


참고원문 보러가기 클릭


GGG 공식 포럼에 있는 최적화 글을 참고하여 일부 내용을 카카오버전에 적용하기 위해선,

번거롭고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므로, 그 부분만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절차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카카오 공홈에 로그인한다.


2. 개발자 도구를 열고, 게임 시작할때 사용되는 "로그인 고유값"을 확인한다.


3. 고유값을 이용하여 PathOfExile.bat 파일을 수정하고 실행한다.


** 해당 작업을 매번 POE 재실행마다 번거롭지만 반복해줘야합니다.

절차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로그인 고유값"입니다.


이 값은 절대 노출되서는 안되는 값입니다.


그 이유는, POE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로그인 고유값"을 전달하여 로그인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값이 노출되어 해킹피해를 입지않도록 사전에 주의해주시기바랍니다.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준비물


파일탐색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 메모장


크롬다운로드 : chrome.google.com


절차소개


1.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카카오 POE에 로그인합니다.



패스오브엑자일 카카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키보드의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열고 "네트워크"탭을 선택한뒤 하위메뉴의 "JS"를 선택합니다.


3. 게임시작을 눌러줍니다. 이때 뜨는 알림창에서 "취소"를 눌러줍니다.


만약 POE가 바로 실행되면, POE를 종료해줍니다.



4. 아래에 열려있는 개발자 도구에 추가된 항목을 선택합니다.





5. 우측 화면에 "result" 왼쪽 화살표를 눌러 펼친 뒤 아래의 값을 메모장에 적어둡니다.


"enc_str", "member_id"


이 값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해당 값은 주기적으로 바뀌지만, 이를 이용하여


근 시간 내에 활용하면 로그인이 가능하므로,


외부로의 노출 시 해킹 위협이 있습니다.


스트리머 분들은 특히 방송 준비 중에 유의해주세요.


6. 파일탐색기를 열고, POE 설치경로로 이동합니다.


7. 메모장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ECHO OFF


CD /D %~dp0


PathOfExile_KG.exe --nopatch --nologo -gc 1 --kakao "복사한 enc_str" "복사한 member_id"


따라하시기 어려운 경우 상단의 첨부파일을 받아 POE 설치 경로에 넣고 메모장으로 수정해주세요.




주1) --nopatch 옵션은 업데이트 과정을 건너뜁니다.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이를 지워줍니다.


주2) --nologo 옵션은 불필요한 로고 표시를 건너뜁니다.


주3) -gc 1 옵션은 자동 메모리 청소를 활성화 시킵니다. (메모리 관리 핵심 옵션)


주4) --noasync 옵션은 선택적으로 적용할수 있는 옵션입니다.


자료출처 : https://pathofexile.gamepedia.com/Launch_options


8. 파일을 저장 할 시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저장해줍니다. 파일형식을 반드시 모든 파일로 변경해주세요



9. 저장된 경로에 만들어진 "PathOfExile.bat"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줍니다.


10.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캐릭터 접속 후 F1을 눌러 FPS, Latency 정보를 보며 최적화가 잘 되었는지 플레이해봅니다.




---------------------


팁1) 그래픽이 찰흙으로 변하는 경우에는, 그래픽 설정 중 "동적 해상도 (Dynamic Resolution)"의 기능을 끄시면, 메모리가 부족하거나, 속도가 느릴때 순간적으로 그래픽이 저하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팁2) 최적화 상태를 유지하시려면, 항상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주셔야 합니다.

글로벌 POE의 경우 바로가기에다가 "--nopatch --nologo -gc 1"만 추가해주면되는데,

카카오 POE의 경우에는 별도로 카카오에서 로그인 고유값을 넘겨주는 방식이다보니... 꽤 불편합니다.


팁3) Exception present 오류


V-Sync 관련 옵션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그래픽 옵션 설정 후 발생하는 오류는

DirectX 11의 오류 및 그래픽 관련 설정 오류 현상입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진행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해봐주세요.


---------------------


<수동으로 V-Sync 설정 변경>


1) 내문서 > My Games > Path Of Exile 폴더 내부의 production_Config.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주세요.

2) "메모장의 편집 > 찾기"를 이용해 "vsync=false" 라는 부분을 찾아 "vsync=true"로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3) POE를 실행해봅니다.


---------------------




<설정 파일 오류 문제 해결>


1) 내문서 > My Games > Path Of Exile 폴더 내부의 production_Config.ini 파일을 지워주세요.

* 해당 경로에는 삭제 후에도 POE 관련 설정 파일이 남아있습니다.


2) POE를 실행해봅니다.


---------------------


<그래픽 셰이더 캐시 삭제>


1) POE 설치경로의 "CachedHLSLShaders", "ShaderCacheD3D11", "ShaderCacheD3D11_GI" 폴더를 모두 지워줍니다.

2) POE를 실행해봅니다.


---------------------


<DirectX 업데이트 및 최신 그래픽드라이버 설치>


DirectX 최신버전 :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5

NVIDIA 지포스 그래픽카드 : https://www.nvidia.co.kr/Download/Find.aspx?lang=kr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 https://www.amd.com/ko/support


* NVIDIA 의 경우 최근에는 영상 제작용 드라이버와, 일반용 드라이버가 분리되어 제공되므로,

일반용 드라이버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




<완전 초기화 설치>


1) POE를 설치 제거합니다.


2) 내문서 > My Games > Path Of Exile 폴더를 지워주세요.


* 해당 경로에는 삭제 후에도 POE 관련 설정 파일이 남아있습니다.


3) 그 후에 카카오 공홈에서 POE 수동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팁4) 스팀의 경우 스팀 프로그램 내부의 "시작옵션변경" 기능을 통해 -gc 1 을 추가해주시면됩니다.


팁5) 뚝뚝 끊기는 렉 현상


POE가 기본적으로 메모리도 크게 잡아먹고 자잘한 통신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또한 유튜브 업로드를 위한 스트리밍 녹화를 개별 드라이브가 아닌 C드라이브에 하고계신상황이라면 더 자주 끊어질수도있습니다. 별도의 SSD를 설치해서 운영체제, 게임설치경로, 영상저장매체를 분리시키는게 가장 좋습니다.




공유기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기기 수명문제 및 벽돌이 되는 설정오류 등으로 인해 추천하진 않지만 공유기의 동시 통신 패킷량을 직접 늘리시거나...


이용하시는 통신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랜카드 2개를 이용해서 통신사 모뎀에서 직접 회선을 끌어다가 네트워크 송출을 분리하시는 등으로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단, 벽에서 나온 회선을 바로 PC에 연결하는 빌라나 아파트의경우 통신사에 통신함단자에서 한방으로 2개 아이피를 개별적으로 끌어오는 방법을 문의해보시면 될겁니다.


만약 스트리밍도 버벅이는 현상이 생긴다면, 인터넷 속도 측정 시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거의 같은 값으로 둘다 일정하게 나오는 대칭형 상품인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가이드를 통해 진행하던중, "로그인 고유값"이 외부에 노출되어 발생되는 피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점 반드시 유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