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오브엑자일 3.7 밀리(근접) 초보 스타터 빌드 팁&가이드 정리


오늘은 3.7에서 굉장히 인기를 얻고 있는 밀리빌드로 

스타팅할때 쉽게 진행 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1. 글의 목적


2. 밀리의 가장 큰 두가지 어려움


3. GGG의 패치


4. 밀리 빌드 초반 공략




1. 글의 목적


밀리상향으로 많은 분들이 밀리를 경험하고 싶어 하지만 막상 할려고 하면

밀리의 안 좋은 인식과 제대로된 초반 공략이 없어 어려움을 겪습니다.


대다수의 빌드 글에 초반공략이라고 해봐야 어떤 레벨링 

아이템을 써라 정도일 뿐 최적화된 초보공략은 없습니다.


액트미는거 조차 어려워 포기하시거나 자본을 갖춰야 할 수 

있다는 편견을 어느 정도 해소하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그렇기에 이 공략은 어떤 레벨링 기어를 착용하지도 않았으며, 

도중에 거래로 아이템을 사지도 않고 주은 아이템으로만 액트10까지 

밀었으며 액트3까지는 3링크로 액트10까지 4링크로만 진행했습니다.


최종데스는 3데스로 캐릭을 잠시 맵에 놔두고 온사이에 

죽은걸 빼면 실제 죽은 횟수는 2회였습니다.


참고로 유명 스트리머인 마틸같은 피지컬좋은 사람도 아니고 

이 공략대로 안했을땐 항상 액트 10을 밀리로 미는데 20데스 

이상을 했으며 액트 5부터 어려움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내용을 잘 따라오신 분이라면 저보다 더 수월하게 액트를 밀 수 있습니다.




2. 밀리가 그 동안 어려웠던 가장큰 두가지 이유


첫번째 이유


가장 큰 이유로 그 동안 스펠스킬은 스킬 자체 베이스 데미지가 있었기에 

무기의 영향이 크지 않았지만 밀리스킬은 베이스 데미지가 없이 무기 

데미지를 기반으로 하는 메카니즘 였기에 무기의 의존도가 컸습니다.


쉽게 말해서 20레벨 스킬 기준으로 스펠은 무기를 레벨1 짜리를 

껴도 고정데미지가 높아서 딜이 어느정도 나옵니다. 


밀리는 20레벨 스킬이라 고정 데미지가 없어 레벨1짜리 

무기를 끼면 딜이 거의 사라지는 수준이 됩니다.


두번째 이유


근접해서 공격을 해야하는 밀리의 태생적 문제입니다.

붙어서 공격하다보니 몹들의 공격에 자유롭지 못합니다.


원거리의 경우 멀리서 붙기전에 잡을 뿐만 아니라 회피 중심의 

빌드를 많이 가기에 위험에 노출될 확률 자체가 적습니다.



그렇기에 보통 다른 rpg에서의 근접캐릭은 높은 피통이나 

단단한 경우가 많아 밸런스가 잡혀 있기 마련인데요.


poe에서는 아무리 단단하게 해도 끔살이 쉽게 납니다.


3. 3.7 밀리(근접) 상향 GGG의 패치


첫번째 이유에 대한 버프


1. 기존에 없던 밀리스킬에 베이스 데미지를 추가 해줬습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초반에는 무기의 의존성을 낮추고 후반에는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데미지를 갖게 패치를 해줬습니다.


2. 격노 보조(rage) 라는 스킬을 추가해줬습니다. 스킬 효과는 

때릴때마다 (최대0.4초에 1스텍) 격노를 얻으며 베이스 물리 

데미지를 추가해줘서 다시 한번 무기의 의존도를 낮췄습니다.


격노효과 : 최대 50스텍으로/ 1스텍당 물리데미지증가 1%/ 2스텍당 공속증가 1% / 5스텍당 이속 1%


3. 적중률 한계를 100%로 제한을 풀었습니다. 이전에도 

가능했지만 특정한 장비나 패시브로만 가능했었습니다.


이전에는 스펠은 명중률이 무조건 100%. 반면 물리나 

활의 경우 명중률이 95%가 최대였으며 그마저 장비나 

패시브에서 챙기기 어려워 보통 90%를 맞춰서 사용했죠.


아이템적으로나 패시브로나 손해를 봤습니다.   


두번째 이유였던 태생적 한계를 위해 GGG가 여러방면으로 버프를 해줬습니다.

   

1. 몹들의 타격을 좀더 쉽게 피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보스들의 휘두르는 모션이 커지고 그로인해 

옆으로  이동하여 쉽게 피할 수가 있습니다.


2. 육체와 돌(flesh and stone) 이라는 스킬을 추가해줘서 원거리들의 높은 

회피 능력을 근접도 어느정도 근접하게 효과를 받을 수 있게 해 줬습니다.


스킬효과 : 피와 모래 두가지 자세가 있으며 번갈아 자세를 취할수 있다.


모래 자세: 근접한 적을 실명시켜 적의 정확도를 50%감소 시키고, 근접하지 

않은 적에게 10~14% 적은 데미지를 받는다. 즉, 생존성을 강화시켰다.


피 자세: 근접한 적을 힘줄절단(maim) 효과를 주고 적이 받는 물리피해를 14~20% 증가 

힘줄절단(maim) 효과: 4초간 지속하는 이동속도 30% 감소 디버프




4. 밀리 빌드 초반 공략 


주로 머로우더와 듀얼리스트 기반입니다. 사이온은 보상이 조금 다릅니다.


GGG 가 여러가지로 많은 버프를 해줬지만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근접으로 캐릭을 키울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위에 버프된 점을 이용하면서 최적으로 

캐릭을 키우는데 도움을 줄 공략을 소개 하겠습니다.


패시브 트리


듀얼리스트 기준


 

머로우더기준



밀리빌드를 하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지금 

찍어준 패시브 트리에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토대가 비슷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자신이 하는 밀리 빌드의 핵심 구성템을 끼기전까지 또는 자본을 

모을 때까지, 액트10까지 쉽게 밀수 있는 최적의 패시브 트리입니다.


그리고 액트10까지 깨면 무료로 패시브 반환 포인트를 총 18개를 줍니다.


액트 밀때까지 이대로 하고 이후에 필요없는 부분을 지우고 다시 

자신이 하는 빌드 패시브에 맞춰 찍으면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파밍 방식과 봐야하는 옵션


◆기본적으로 링크가 높은(빨강으로만) 아이템을 필수입니다.

운이 좋으면 초반부터4링크 후반에 5링크를 주을 수 있습니다.


옵션이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무조건 링크가 높으면 줍고 이미 있어도 

부위가 다르면 창고에 넣어둬야 합니다. 파밍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무기


dps높은 걸로 계속 바꿔줘야 합니다. 

+ dps관계 없이 빨강 초록소켓이 있는 무기를 제2 무기에

(스왑용 무기칸 외손으르 말하는게 아닙니 x버튼으로 스왑가능) 

당장 안쓰는 스킬을 넣어두고 스킬잼 레벨업 용도로 씁니다.


◆신발


이동속도>저항력>피 순으로 좋은걸 쓰면 됩니다.


◆갑옷,장갑,투구


가장 자주 안 바꾸는 부위입니다. 링크갯수>저항력>피 순으로 좋은걸 쓰면 됩니다. 

소켓색은 빨간색 위주 빨간색이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반지


물리데미지추가>저항력>피 순으로 좋은걸 쓰면 됩니다.


◆목걸이


민첩>물리데미지추가>저항력>생명력 순으로 좋은걸 쓰면 됩니다.


◆벨트


저항력>피 순으로 좋은걸 쓰면 됩니다.


◆오브는 다 주워야 합니다.


◆ 빨강-파라-초록이 연결된 템은 팔아서 크롬오브(색채의오브) 얻으면 됩니다.


◆6소켓 장비(링크말고) 팔아서 쥬얼러오브를 얻으면 됩니다.




액트별 공략


스토리 공략이 아닌 액트별로 해야하는 중요한 것들입니다.

이것만 지키면 스토리 미는게 매우 쉽습니다.



아래 퀘스트별 보상선택에 없는 보상들은 뭘받든 중요치

않으니 대충 받아서 버리든 창고행 하면 됩니다.


액트 1


초반에 감정주문서로 아이템 확인한다고 막 낭비 하면 안됩니다.

매우 중요한 아이템으로 이걸로 스킬잼을 살수 있습니다.


항상 2개는 여유분으로 남겨놔야 합니다. 

초반에만 부족합니다. 나중에 가면 남아돕니다.


아에 장착하지 않은 부위라면 매직이라도 대충 감정해서 

쓰고 매직이라도 착용하고 있다면 가능하면 레어만 

감정해서 끼던거와 비교해서 바꿔주면 됩니다.


빨강 소켓이 많이 필요하니 빨강 위주로 주으면 됩니다.


Act 1. Enemy at the Gate 눈 앞의 적 


앞마당 퀘스트를 깨고 스킬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듀얼리스트는 천공(perforate 또는 blood spears 번역에 따라 다름)을 받습니다.

머러우더는 아무거나 받아 창고에 넣고 스킬잼 받는 npc 

네사에게 천공 스킬을 감정주문서 1개로 살수 있습니다.


검과 도끼로만 작동이 가능하며 한손무기 2개로 쌍수로 쓰면 됩니다.


Act 1. Mercy Mission 자비로운 임무


퀘스트를 깨고 스킬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천공에 연결해서 쓰는 스킬입니다.

머러우더는 출혈확률보조(chance to bleed)를 받고 

듀얼리스트는 무자비보조(ruthless)를 받아 쓰면 됩니다.


출혈 확률 보조가 더 좋지만 듀얼리스트는 액트3을깨야 살 수 있습니다.


초반 군단몹(기둥)을 보면 아무거나 잡지말고 아이템 표시가 

있는 애들만 떄려서 아이템을 얻으면 됩니다.


최대한 3링크 이상 빨간색만 되는 템을 주워서 써야 합니다.


Act 1. Breaking Some Eggs 로아 알 깨트리기


퀘스트를 깨면 보상으로 스킬잼을 줍니다.


두 직업 다 선대수호자(ancestral protector)를 받고 피와 모래(blood and sand), 

전쟁 깃발(war banner), 질주(quick dodge 또는 dash - 번역에 따라다름)를 사면 됩니다.


선대의 수호자는 토템을 소환하면 공속증가 버프를 받는 

액티브 스킬이며 질주는 쿨타임이 있는 순간 이동기 입니다.


피와 모래는 오라를 키면 누를때 마다 자세가 변경되는 신규 오라스킬입니다.

피와 모래는 천공이라는 스킬이 2가지 모드를 갖게 합니다.


블러드는 가시가 3연속 나오며 1:1 스킬이고 샌드는 광역딜입니다. 

샌드형태로 퀘스트를 쭉쭉 밀면 됩니다. 초반부터 맵핑에 아주좋은 신 스킬입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으로 해당 스킬창에 그림에 나온대로 

저 버튼을 눌어줘야 제자리에서 시전이 가능합니다. 

안그러면 몹이 있는데 까지 걸어가서 스킬을 시전합니다. 


이후 또 퀘스트를 깨면 스킬잼을 받을수 있는데 이렇게 매번 

스킬잼을 퀘스트완료보상으로 받게되면 다른스킬잼이 풀리면서

npc한테 보상목록에도 없는 새로운 스킬잼을 살 수 있습니다.




Act 1. The Caged Brute 감금된 덩치


이동기 스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다 도약강타 (leap slam)을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네사한테 힘줄 절단(maim) 사서 빈소켓에 껴두고 렙업을 시켜야 합니다.


사냥하다가 3링크가나오면 당연히 천공-힘줄절단-출혈보조를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저는 일반 무브를 좌클릭 토템을 스크롤버튼 메인스킬을 우클릭 이동기를qw 피와모래를e

나머지 오라를rt에 놓고 합니다. 따라할 필요는 없으며 취향껏 하시면 됩니다.


이동기는 도약강타 두 번 질주 한번 이런식으로 

마나물약 먹어가면서 이동해주면 초반부터도 빠르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첨엔 손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면 일단 여기까지 2링크로도 액1보스가 살살 녹아 버리는걸 볼 수 있습니다.


Act 2. The Great White Beast 거대한 백색 야수


Quicksilver Flask 이속물약 / Leather Belt 피 벨트를 받습니다.


Act 2.  Sharp and Cruel 예리하고 잔인한


근접 물리 피해보조(Melee Physical Damage) 

주력 스킬에 연결하는 서포트잼을 받습니다.


npc(이나) 한테 공격 속도 증가 보조(faster attacks)과 격노 보조(rage)를 받습니다.


패스트어택은 아까 받은 도약강타(리프어택)와 연결해서 

쓰면 됩니다. 초반엔 체감이 없지만 점점 빨라집니다.


격노 보조는 밀리 버프의 주요스킬입니다.

천공(메인) - 격노 > 근접물리피해보조 > 힘줄절단 > 출혈보조or무자비 왼쪽 부터 딜량이 높습니다.


격노 50스택일때 말도 안되는 데미지 증가가 일어납니다.


물론 맵핑하면서 스택을 안 잃고 50쌓기가 쉽진 

않은데 이건 점차 사냥속도가 빨라지면서 해결됩니다.

아직은 체감을 할수 없습니다. 이후에 체감됩니다.


Act 2. The Root of the Problem 문제의 근원


npc한테 스킬잼을 또 살수가 있는데 매우 중요한 신스킬입니다.

육체와 돌(flesh and stone)과 순수의 전령(Herald of Purity)를 삽니다.


이러면 오라가 총 4개 (전쟁깃발, 피와 모래 포함)

만약에 나는 마나통이 너무 떨어지니깐 마나물약먹기 힘들다면

육체와 돌은 쓰지말고 걍 끼워넣고 레벨업만 시키면 됩니다.


마나 물약 먹는게 정말 귀찮다면 웜의 허물

(Wurm's Molt) 이라는 벨트를 사면 됩니다.



액트10까지 이 벨트 하나로 충분하며 매우매우매우 

저렴합니다. 저는 액트2에서 먹었습니다.


Act 2. Deal with the Bandits 도적 처리하기


이 퀘스트는 아일라를 도와 나머지 명을 죽이면 됩니다.

빌드에 따라 모두죽여야 하기도 하지만 나중에 

바꿀수 있어서 그냥 아일라를 도와줍니다.

 

그러면 부족한 저항력과 치명타 데미지 증가에 마나회복이 오르는데 

이게 이동기쓰면서 이동할때 꽤나 잘차기에 물약먹는 고생을 덜어줍니다.


슬슬 이때 부터 검 패시브를 찍게 됩니다.

이제 떨어지는 무기중 한손검을 제외한 

나머지는 다 거들떠도 안보는게 좋습니다.


무엇을 주울지 잘 아는것도 파밍속도 

스토리 미는 속도를 좌지우지합니다.




Act 3


액트3에 도착하면 마을 중앙에서 비석을 

누르고 전직하러 갈 수 있습니다.


들어갈려면 권장렙이 33이지만 이상태로 가도 잡을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잡고 싶으면 빙글빙글 무빙하면서 때리면 

됩니다. 어짜피 장판이 알아서 딜을 넣어줍니다.


Act 3. Lost in Love 떠나보낸 연인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클라리사가 스킬잼을 팔기 시작합니다.


각종 오라와 저주를 파니 만약 자신의 빌드에서 필요한게 

있다면 구비해서 레벨업용으로 차고만 있으면 됩니다.

(지금 당장은 쓸게 아닙니다)


Act 3. The Ribbon Spool 끈 감개


검을 차기위해서, 질주스킬 레벨업을 위해서 민첩 목걸이를 받아서 씁니다.


Act 3. Sever the Right Hand 오른팔 잘라내기


퀘스트를 깨면 스킬잼을 줍니다.

듀얼리스트는 칼날태풍(bladestorm)을 받고 머로우더는 

아무거나 받고 클라리사한테 사면 됩니다.


회오리바람(cyclone)을 하고싶은 사람은 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클리어 스피드/딜면에서는 블레이드 스톰이 더 강합니다.


블레이드 스톰은 첫타격자체는 딜이 낮지만 폭풍이 생겨서 

지속딜을주는데 이게 3개까지 동시 타격이 됩니다.


결국dps적으로 보면 블레이드스톰이 더 강합니다. 

그리고 레이지도 훨씬 잘 쌓이게 됩니다. 

천공을 대신 블레이드스톰 ㄱㄱ하면 됩니다.


Act 3. A Fixture of Fate 운명의 흔적


Fortify Support 방어상승보조 스킬을 받습니다.

도약강타와 연결하여 도약강타로 적을 타격하면 

데미지감소 20% 방어 버프를 받습니다. 


보스가 늦게 나와 레이지가 거의 없는데도 금방 잡습니다.


Act 4


슬슬 여기서 주의해야할점이 하나 있습니다.

질주(dash)스킬 레벨업을 멈춰야 합니다. 


만약 레벨업을 계속 하다보면 덱스 요구치가 너무 

높아져버려서 나중에 덱스 붙었던 장비를 더좋은걸로 

바꿀때 질주 때문에 못 바꾸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럴땐 스킬업 표시가 뜨면 습관적으로 

좌클릭 하지 말고 우클릭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레벨업표시가 안뜨게 됩니다.




Act 4. Breaking the Seal 봉인 해제


퀘스트를 깨고나면 스킬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할 빌드에 맞는 골렘을 받습니다.


버서커 스킬잼을 사둬야 합니다. 격노 스택을 빠르게 소모

하는 대신 순간적으로 강해집니다. 보스용 스킬 입니다.


이제부터 퀘스트로 받는 스킬잼 장비는 아무거나 받아도 

됩니다. 목걸이만 빼고 말이죠. (민첩 붙은거 써야 됩니다)


4링크로 액트10까지 쉽게 밀 수 있습니다. 

다른부위 4링크나오면 버리지말고 놔둬야 합니다.


나중에 아이템 바꿀때 필요 할 수 있습니다.


Act 4. The Eternal Nightmare 영원한 악몽


역시나 필요한 스킬을 받고 npc한테 중요한 

포악함 보조(brutality) 스킬을 삽니다.


이 스킬잼은 모든 원소 데미지를 없애는 대신 

물리 데미지를 매우~크게 상승시켜 줍니다.


그러면 아까 링크 순서가


격노 > 근접물리피해보조 > 힘줄절단 > 출혈보조or무자비  


근데 블루탈리티가 생겼으니 이젠 순서가


격노 >  포악함 보조 > 근접물리피해보조 > 힘줄절단 > 출혈보조or무자비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한 직업이 버서커라면 전직으로 자체 레이지가 

생성되기때문에 레이지가 무조건 1순위는 아닙니다.


그렇게되면 포악함 보조 근접물리피해보조 

힘줄절단 격노 출혈보조 순이 되버립니다.


따라서 본인 직업에 맞게 스킬잼 우선순위를 잘 파악해서 장착합니다.


추가로 이때 부터 무기를 주울때 원소 데미지가 붙은건 

무시하고 순수 물리데미지만 보고 주우면 됩니다.


포악함 보조는 원소데미지가 0이 되므로!


Act 5


도중에 퀘스트에서 벨트 목걸이 고르라는데 

거기서 힘민첩 붙은 목걸이를 받습니다.


좋은거 뜨면 사용하고 아니면 버립니다.

물론 본인이 이미 차고있는 덱스 목걸이가 옵션이 아주 

훌륭하다 하면 다른 장비를 받아서 교체해도 무방합니다.


이쯤 됬을때 쓸만한 무기가 있다면 다행이지만 

만약 운이 너무 없어서 좋은 무기가 없을 경우 

임시방편으로 쓸 무기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인한테 소박한 띠(rustic sash)를 사서 진화의 오브(Orb of Transmutation)를 

발라서 매직으로 등급을  올리고 가급적 자신의 렙과 비슷한 무기(등급상관없음)와

대장장이의 숯돌(Blacksmith's Whetstone)를 상점에 팔면..?


해당 무기에 물리공격력증가 40~49%가 붙게 됩니다.  

만약 허리띠를 매직이 아닌 레어로 팔경우

물리공격력증가 50~69%가 붙게 됩니다.


레어를 만들기 위해 허리띠에 연금술의 오브(Orb of Alchemy)를

사용하기엔 아까우니 레어 소박한 띠를 주웠다면 창고에 잘 모셔놓습니다.




Act 6


딱히 중요한게 없으니 빨리 스토리를 밀어줍니다.


만약 하시다가 무기가 자기렙에 맞는 레어가 나왓는데 

물리피해량이 증가되있다면 물리 깡 공격력 추가를 자기 

하이드 아웃에서 크래프팅 할 수 있습니다. (반대도 가능)


액트7 부터는 (액트5부터였지만) 사실 이제 더이상 알아야 할게 없습니다.

이전처럼 계속 지금 착용하고 있는 장비보다 더좋은 장비있으면 차는 것 뿐이죠.


해왔듯이 쭉 하면 됩니다.    

액트7을 끝내고나면 이제 2차 전직 하러 

가면 됩니다. 제가 할 56렙 이였습니다.



3번 만난 유다희양.... 실질 데스는 2번인걸 생각하면 

하코에서도 충분히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도 말했듯이 도중에 장비를 단 한개도 산 적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이거 보다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밀리 스타터를 정말 저런 좋지 못한 아이템으로도 

충분히 액트를 밀수 있다는걸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밀리가 힘들어 안 좋다는 선입견을 줄이고 뉴비 밀리 

스타터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 하기위해 작성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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