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오브엑자일(POE) 속성저항,리그,퀘스트,거점,제작,크래프팅,서버 총정리


패스오브엑자일은 캐쥬얼한 디아블로 시리즈와는 다르게 코어 유저를 위해 만들어 진 게임입니다.

따라서 복잡한 시스템이 많은 것이 장점이나 동시에 초보 유저들의 진입장벽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도 입문자들이 궁금한 내용과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원소 속성 저항


POE는 스토리가 총 10액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제는 5액트를 클리어 할 때마다 캐릭터에게 영구적인 패널티가 추가됩니다. 


5액트 보스를 처치하면, 캐릭터의 모든 속성저항이 -30%만큼 깎이고, 사망시 경험치 -5%라는 두 가지 패널티가 추가됩니다. 


이후 10액트 보스를 처치하면, 다시 저항이 -30%, 사망시 경험치 -5%가 추가되면서 스토리모드가 종료되면 총 -60% 속성저항, 사망시 경험치 -10%를 영구적으로 얻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은 6액트에 진입하며 한번 캐릭터가 크게 약해지는것을 느끼고, 다시 엔드컨텐츠 진입 시 한번 더 약해지는것을 느낍니다. 이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속성저항을 우선적으로 높여줘야 합니다.


저항력은 최대 +75%까지 올릴 수 있는데, +45%와 +75%가 갖춰졌을 때 기준으로 몬스터가 주는 원소 피해량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저항력을 여건이 안돼도 최소 +45%이상으로 맞추거나, 가능하다면 무조건 +75%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캐릭터의 저항력 수치는 단축키 C를 누른 후, 방어 탭에 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소 저항을 맞추는 가장 빠른 방법은 바로 반지에서 저항력을 챙기는 것입니다. 반지에는 고정옵션으로 저항이 달린 반지들이 있습니다. 


반지 이름 앞에 자수정(카오스), 루비(화염), 사파이어(냉기), 토파즈(번개), 쌍보석(속성 중 랜덤하게 2개)이 붙으면 해당 속성을 고정으로 얻은 상태로 부가옵션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니 부족한 속성에 해당하는 반지를 최우선적으로 구해서 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보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빠르긴 하지만 임시방편입니다. 보석역시 각 속성별 저항을 가진 보석이 존재하는데, 퓨리티(Purity)수식어가 붙은 보석들이 바로 속성 관련 보석들입니다. 


다만, 보석에는 카오스 저항이 없습니다. 냉기, 화염, 번개, 모든속성 저항만이 존재합니다. 해당 보석은 착용만 해서는 효과가 생기지 않고, 스킬칸에 올려놓고 오라형태로 발동시켜야 합니다. 


속성저항은 올려주지만, 패널티로 최대 마나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후반에는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번째는 크래프팅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은신처를 얻게되면, 은신처로 이동했을 시 작업대가 있습니다. 이 작업대를 클릭하면 크래프팅을 할 수 있는데, 게임을 하면서 발견한 제조법들이 이 작업대에 등록되게 되는 겁니다. 



속성 저항 관련된 제작법은 진행중 대부분 자연스럽게 얻게 되니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저항옵션이 달려있지 않은 장비만 크래프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효율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크래프팅 시스템에 대해선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 작업대에 속성저항을 넣을 아이템을 넣고, 해당 저항옵션을 클릭한 후 제작하기를 누르면 옵션이 추가되게 됩니다.



이외에도 에센스를 이용한 방법이나 그 외 방법들도 있지만 비효율적이기도 하고, 운적인 요소도 많이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이후 부족한 저항력은방어구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무기에도 붙습니다.




그 외 스탯


가장 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스탯은 역시 체력입니다. 방어구류에서 얻기가 가장 쉬우며 체력이 어느정도 안정적이라면 특별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에너지 보호막 → 방어력 → 회피순으로 스탯을 챙기면 됩니다. 


생존이 제일 중요하긴 하지만, 공격력도 중요하기에 기본적으로 속성저항과 체력이 안정권에 들어가면 그 후 공격력을 맞추며 나머지 방어스탯을 맞추는 방법도 좋습니다. 


핵심 시스템


알아두면 유용한 기능들 


리그의 개념과 종류


 

게임을 시작하고 캐릭터를 생성하기에 앞서, 자신이 진행할 리그의 종류를 선택하게 됩니다. 리그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스탠다드, 챌린지(시즌)가 그에 해당됩니다. 


두 리그는 중복 선택할 수 없으며, 하나만 선택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스탠다드는 캐릭터가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유지되는 리그이며, 챌린지(시즌)는 정해진 기간동안 처음부터 시작해 기간이 종료되면 캐릭터가 스탠다드로 이동되는 기간제 모드입니다.


리그의 종류를 선택했으면, 추가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모드에는 하드코어와 SSF(Solo Self-Found)모드가 있습니다. 


두 모드는 중복 선택이 가능하며 하드코어는 캐릭터가 한번 죽으면 끝이며, 죽은 캐릭터가 스탠다드로 이동됩니다. SSF모드는 솔로플레이 모드로 파티불가, 경매장 이용 불가 등 모든것을 자급자족하는 콘솔모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퀘스트 확인 및 진행 방법


POE를 처음 접한 유저라면 대부분이 불친절한 인터페이스로 인해 퀘스트를 진행하는데 불편함을 겪습니다. 퀘스트가 해당 지역에 대한 안내를 굉장히 대충해주기도 하고, 또 그 장소를 대체 어떻게 찾아가라는 것인지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퀘스트를 보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측에 표시되는 퀘스트에 있는 느낌표(!)를 누르거나 월드맵(U)을 열어 밑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게 되면 지도에 해당 퀘스트가 있는 지역을 주황색 선으로 표시해 줍니다. 


최종 목적지는 톱니 모양 강조표시를 해 줍니다. 다만 최종 목적지가 아직 도달하지 못한 지역 너머 장소에 있다면 일단은 그 지역으로 가는 길목에만 주황색 선 표시가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냥 주황색 선이 가르키는 방향으로만 쭉 진행하시면 퀘스트 목적장소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거점(웨이포인트)과 거점등록 확인방법


POE의 필드에는 거점이 존재합니다. 이 거점을 한번만 활성화 시키면 계속해서 해당 위치를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모든맵에 거점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내가 지금 있는 장소가 거점이 있는곳인지 없는곳인지는 어떻게 구분하냐? 바로 월드맵을 켰을때 해당 위치에 푸른원이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로 구분합니다. 


원이 없다면 거점이 없는 지역입니다. 원이 있다면 거점이 있는 지역이며, 원이 작다면 거점이 있는 장소인데 등록이 안된 상태, 원이 꽉 채워져 있다면 거점 등록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은신처(하이드 아웃)


액트를 진행하다보면 맵 중간중간 미니맵에 은신처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입구에 헬레나라는 NPC가 있고, 해당 지역에 몬스터들을 모두 쓰러뜨린 후 다시 헬레나에게 말을 걸면 해당 지역의 은신처가 개방됩니다. 


은신처는 유저의 개인공간으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만나는 다양한 NPC들을 은신처로 초대하여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하우징 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모든 인물과 구조물들은 편집기능을 이용해 유저가 원하는대로 배치, 배열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NPC들을 모두 초대해 자신이 원하는대로 배열해서 빠르게 NPC를 통한 컨텐츠에 접근하거나, 최적의 동선으로 창고이용, 던전입장 등 일처리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등록된 은신처는 거점(웨이포인트)을 클릭 후 맵 우측 하단에 있는 파란 동그라미를 클릭 시 언제든 입장 가능합니다.





아이템 착용 요구수치와 착용레벨, 아이템레벨 


아이템을 장착하기 위해선 아이템이 요구하는 착용레벨과 스텟수치가 필요합니다. 해당조건들이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아이템을 착용할 수 없으며, 힘 민첩 지능은 패시브나 다른 장비의 스탯옵션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야 할 점은, POE의 장비에는 착용레벨과 아이템레벨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아이템레벨은 표시되지 않는데, 레벨을 알고싶은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린 후 ALT키를 누르면 숨겨진 아이템 레벨이 표시됩니다.



제작법과 크래프팅


사냥을 하다보면, 필드 이곳저곳에서 다양한 제조법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들을 활성화시키면 은신처(Hide Out)에 있는 작업대에 레시피들이 추가되게 되는데, 이 레시피들을 이용해 아이템에 특수한 옵션을 부여하는 것을 크래프팅(Crafting)이라고 합니다.



크래프팅으로 아이템에 옵션을 부여하는것은 아이템당 1회로 한정됩니다. 크래프팅으로 부여한 옵션은 다른 옵션들과는 다르게 하늘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미 장비에 존재하는 옵션은 크래프팅으로 추가로 넣을 수 없습니다. 번개저항이 있는 장비에 번개저항을 달 순 없습니다. 또한 크래프팅을 할 장비에 접두어나 접미어 중 한 자리는 반드시 비워져 있어야 크래프팅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검색기능


게임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탭에서는 원하는 아이템을 원할하게 찾을 수 있도록 키워드 검색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관함, 상점, 아틀라스 맵, 작업대(크래프팅) 등 뭔가를 찾아야 되는 상황이 있는 곳이라면 어느곳이든 키워드 검색기능이 존재합니다. 


이 곳에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의 한글 혹은 영문 키워드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필터링이 적용되며, 해당되지 않는 아이템들은 회색으로 비활성 처리되게 되거나, 장소라면 검색한 장소가 강조됩니다. 

 



보석(젬) 구매하기


POE에 존재하는 보석의 가짓수는 약 200여개 정도 됩니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수록 보석의 수는 점점 더 늘어나게 되는데, 이 중 나에게 필요한 보석을 필드에서만 얻을 수 있다면 난감하겠죠? 


그래서 POE에서는 모든 보석을 저렴한 가격으로 상점에서 상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액트6 라이온아이 초소에 있는 릴리 로스가 거의 모든 보석(바알젬 제외)을 판매합니다. 


아직 액트 6에 진입하기 전이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액트1 라이온아이 초소에 있는 네사에게 한정된 보석을 구매 가능하며, 액트3 도서관 웨이포인트 바로 옆에 위치한 시오사에게 대부분의 보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석(젬) 레벨업


플레이를 하다보면, 캐릭터 경험치와 함께 착용하고 있는 보석들도 경험치가 쌓이며 레벨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보석의 레벨이 올라가게 되면 인터페이스 우측 상단 미니맵 아래에 보석레벨업 표시가 뜨고+버튼을 좌클릭으로 누르게 되면 보석이 레벨업 됩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빌드를 짤 때, 레벨을 특정단계 까지만 올리거나, 아예 올리지 않는 몇몇 보석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보석들도 마찬가지 경험치가 가득 차게 되면 우측상단에 레벨업 표시가 뜨게되는데, 이들을 레벨업 시키지 않고 이후로 숨기는 방법은 +버튼을 좌클릭 말고 우클릭하면 됩니다.



혹시나 숨겨진 보석들을 레벨업 할 일이 생긴다면 인벤토리창(I)을 열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창 맨 밑에 숨긴보석들의 레벨업 표시가 항상 남아있기 때문이죠.


 



서버의 개념과 마을과 필드


POE를 카카오에서 서비스하긴 하지만, 게임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월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월드에 서비스되는 국가별로 게이트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월드는 집이고 게이트웨이는 집에 있는 방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한 집에 사는것은 맞지만, 각자의 방(국가별 서버)가 있는 것이죠. 

 


그렇게 글로벌 서버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사려고 판매자에게 귓속말을 보내면, 판매자가 외국유저인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보통은 구매자가 판매자의 아지트로 찾아가게 되는데, 그 때 해당유저가 플레이중인 서버로 이동됩니다. 그로인해 그 방에 있는동안 일시적으로 핑이 튀거나 느려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물론 국내유저를 만나 한국 서버로 이동되면 그런 현상은 없습니다.


각 액트에 있는 마을은 채널이 부여되고 유저는 마을에 갈 때마다 무작위의 채널의 마을에 배정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유저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이며, 마을을 제외한 모든 필드는 전부 개인 혹은 파티로만 접근이 가능한 인스턴스 필드입니다.


채팅단축키와 채팅 필터


게임에 접속하면, 유저들이 전체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채팅창이 게임화면 좌측 중간에 위치해 있습니다. 채팅창에는 지역, 전체, 파티, 귓속말, 거래, 길드 탭이 존재하며 각 탭을 클릭하여 해당 탭을 활성/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터를 누른 후 채팅앞에 특수문자를 붙이게 되면 종류별 채팅이 가능합니다. 지역(공백), 귓속말(@), 전체(#), 거래($), 파티(%), 길드(&)


 

물약(플라스크) 시스템


POE의 물약은 소모품이 아닙니다. 여러개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개념이 아닌, 하나의 물약을 등록하고 몬스터를 처치하면, 물약의 게이지가 차게되고 이를 사용하고 다시 충전하고를 영구적으로 반복하는 충전형 시스템입니다. 또한 마을에 돌아가면 자동적으로 모든 물약이 가득 채워집니다.


물약은 총 5개를 등록 가능하며, 같은 종류의 물약을 중복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효과까지 동일한 경우에는 동시에 장착을 할 수 없습니다. 


보통은 후반에 가면 HP포션, 마나포션, 이동속도 포션, 저항 포션, 기능형 포션 이런식으로 들고 다니는게 일반적이지만, 자신의플레이스타일에 맞게 포션을 등록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입니다.


포션의 경우에도 연마재료를 통해 최대 +20%까지 퀄리티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초중반에는 연마에 신경 쓸 필요가 없으니 이후 엔드컨텐츠에 진입하고 점점 진행이 어려워 질 즈음에 좋은 옵션의 포션에 작업을 하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다만, 몇가지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물약들에게 보조적으로 붙는 옵션입니다. 그 중 가장 신경써야 하는 옵션은 상태이상 면역과 관련된 옵션들입니다. 면역이 옵션으로 붙어있는 포션을 1순위로 챙겨야 하며,출혈, 빙결, 충격, 저주면역을 필수로 챙길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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