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오브엑자일(POE) 화폐,거래소,카오스오브,네버싱크 필터 총정리


오늘은 패스오브엑자일 화폐와 거래소에 대해 모두 알아 보겠습니다.


화폐와 거래소(Currency)


물물교환에 사용되는 소모품들과 거래소 이용해보기


POE에서 화폐(Currency)란 뭘까?


POE에는 공식 화폐가 없습니다. 대신 게임에는 각자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많은 종류의 소모성 아이템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소모성 아이템들이 바로 화폐의 기능을 대체합니다. NPC역시 유저가 무언가를 판매할 때 판매 보상으로 소모성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이 소모성 아이템들은 그 아이템의 기능적인 가치에 따라 그 값어치가 매겨지게 됩니다. 일단 화폐의 종류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유저들이 일정 수준으로 도달하기 전까지 가장 많이 접하게 되고 획득하게 되는 소모품만(칼란드라의 거울 제외)을 모아놨습니다. 


보통 통화의 기준이 되는 아이템은 바로 카오스 오브(Chaos Orb)입니다. 모든 통화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통화이며, 나머지 재료들이 이 카오스 오브를 기준으로 얼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판가름되게 됩니다. 여러 시세 사이트들을 가봐도 모든 기준이 카오스 오브로 맞춰져 있습니다.




카오스 오브보다 가치가 높은 아이템은 해당 아이템을 몇 개의 카오스오브로 살 수 있는지 표시되고, 가치가 낮은 아이템은 해당 아이템을 몇 개 모으면 카오스오브 한 개로 교환할 수 있는지 표시됩니다.


시세의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변하고 판매자가 정한 기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시즌(챌린지)초반에는 웬만하면 필터를 0~1단계로만 켜서 모든 폐지(화폐를 파밍하는것을 보통 폐지줍는다 라고 표현합니다)를 수집하는게 좋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가능하면 소모품들을 직접 사용하지 말고 모으세요. 차라리 열심히 모아서 가치를 높인다음, 자신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유저에게 해당 아이템을 사는것이 더 좋은 판단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하이엔드 스펙으로 가기 전에는 웬만하면 별도의 작업없이 필드에서 좋은아이템이 뜨길 바라는 기도메타를 이용하며 조금씩 템을 바꿔나가는게 일반적입니다.




카오스 오브 획득하기


그럼 이 중요한 화폐인 카오스 오브를 어디서 수급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적인 수급방법은 사냥을 통한 필드드랍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중심화폐로 쓰기엔 뭔가 수급처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벤더 레시피 중 하나인 카오스 레시피를 알아야합니다.


카오스 오브 역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NPC가 판매보상으로 제공을 합니다.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장비(투구, 상의, 장갑, 신발, 벨트, 신발, 한손장비x2 or 양손장비x1, 반지x2, 목걸이)


이렇게 장비에 찰 수 있는 희귀 아이템 풀 세트를 한꺼번에 모아서 NPC에게 판매를 하면 카오스 오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확인 희귀세트를 팔았을때는 카오스 오브 2개를, 하나라도 확인된 아이템이 껴 있을때는 카오스 오브 1개를 보상으로 줍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템 레벨 60이상부터 74이하로만 모아서 팔아야 한다는 겁니다.


한 부위라도 60미만 장비가 있으면 카오스오브를 주지 않으며,모든 장비가 74를 초과해도 카오스오브를 주지 않습니다.


대신 75이상부턴 리갈오브를 제공하긴 하지만, 무조건 카오스오브를 교환하는게 이득입니다.


다행인 건, 장비중 한 부위라도 60~74사이의 장비가 있다면 나머지 장비가 전부 74를 초과해도 보상은 카오스오브를 줍니다.


이를 이용해, 나중에 75레벨이 넘는 사냥터를 가더라도 해당 장소의 장비들을 모은 후 한 부위만 카오스레벨 장비를 끼워놓고 팔아서 카오스 오브 획득이 가능합니다.




거래소 이용방법


POE는 디아블로2처럼 유저간의 거래가 매우 자유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소 역시 매우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거래소는 게임내에는 존재하지 않고 공식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공식 홈페이지는 다른 거래소 사이트들에 밀려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다른 거래소 사이트들이 전부 영어로 돼 있어서 국내에서 서비스 한 이후로는 국내에선 활성화 될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가이드에서는 보통 글로벌 유저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 두 곳중 한 곳을 선정해서 해당 거래소의 이용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거래소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기도 하며, 거래소시스템을 이해하기에 가장 좋은 '맵 구매'로 알아보겠습니다.


POE닌자(https://poe.ninja/)


POE닌자 바로가기 클릭


유저들의 정보를 보는 것 뿐 아니라 거래소의 역할도 하고있는 사이트입니다. 맵 구매를 통해 해당 사이트에서 거래를 해봅시다.


거래를 하기에 앞서, 현재 대략적인 화폐들의 시세를 한번 훑어볼 겁니다. 그래야 판매자들이 제시하는 금액(화폐의 수량)이 바가지인지 아닌지를 판가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리그선택 탭에서 물건을 구매할 리그를 선택하고 Currency탭을 클릭해줍시다.


 

그럼 카오스 오브를 기준으로 폐지들의 시세가 쭈루루루룩 나열됩니다. 이것들로 어떤 폐지가 얼마만큼의 카오스오브의 가치가 있는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카오스오브가 k단위로 붙은건 무시하세요. 그냥 시즌에는 없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는것이 속편합니다. 


 

시세를 확인했으면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와서 이번엔 Maps탭을 들어가봅시다. 이 맵(Maps)은 엔드컨텐츠 중 유저들이 가장 많이가는 아틀라스라는 컨텐츠에 들어가기 위한 일종의 입장권이며 종류가 무려 150가지가 넘습니다. 


그래서 거래도 매우 활발하고 구매도 단순합니다. 아틀라스는 이후 엔드컨텐츠 가이드에서 설명하도록 하고, 일단 맵을 통해 아이템 거래를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Maps를 클릭하면 좌측에 맵의 종류가 나오고 우측에 맵의 카오스오브 기준 시세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검색을 더욱 더 쉽게 하기 위해서 위에 있는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데, Tier라는 항목의 탭 옆에 All을 클릭하여 찾고 싶은 티어의 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맵을 하나씩 사는건 매우 번거롭기 때문에, 여러개를 동시에 체크해서 살 수도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Bulk buy라는 탭을 누르게 되면 여러개를 선택 할 수 있는 Selected Items라는 탭이 상단에 생기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원하는 맵들을 아래에서 클릭을 하면 선택한 맵들이 아래에서 초록색으로 채워지며 Selected Items 목록에 추가되게 됩니다.


추가가 다 됐으면, 우측 하단의 Find sellers를 누르면 드디어 판매자가 제시하는 금액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금액제시 페이지에 오면, 유저들이 이 맵을 어떤 화폐로 어떤 종류의 아이템을 얼마만큼 살 지 표시가 됩니다. 유저들마다 원하는 조건이 천차만별이니, 처음에 알려드렸던 화폐시세를 보는 페이지에서 비교를 하시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판매를 하는 유저를 색출해내시면 됩니다.


또한 위에 스크린샷에서 보듯이 한 유저가 여러개의 맵을 팝니다. 이게 벌크바이의 장점입니다. 수지타산만 맞는다면, 한 유저에게 편하게 내가 구매를 원하는 모든 맵을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 판매자를 정했으면 이제 판매자와 연락을 해야합니다. 저는 저 위에 있는 유저 중 natural_instincts라는 유저에게 구매를 해보겠습니다.


이후 해당 유저에게 구매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올리고 해당 유저가 제대로 된 물건들을 올렸는지 확인을 한 후 거래를 완료하면 끝이 나게 됩니다. 가끔 거래 수락버튼이 안눌린다는 분들이 계신데, 거래를 할 때에는 상대 유저가 올린 아이템들을 전부 한 번 씩은 마우스로 훑어봐야 거래 수락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네버싱크 필터 제대로 쓰기


필터의 단계별 기능과 배경색, 글씨색의 의미


필터의 0~6단계가 의미하는 것


네버싱크는 정말 게임과 한 몸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보조프로그램입니다. 이 가이드를 보고있는 유저라면 모두 이 필터가 깔려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번에는 이 필터의 0~6단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게임을 첫 시작 후 최소 액트1을 완료하기 전까진 네버싱크 필터를 아예 키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시작했을 땐 웬만하면 모든 드랍아이템을 다 가져다 팔아야 원할하게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0단계(Soft)


매우 광범위한 기준으로 정말 쓸데없는 것들만 걸러내는 필터입니다. 모든 폐지들이 표시되고 쓸모없는 장비를 제외하곤 웬만한 아이템들은 모두 표시가 됩니다.


1단계(Regular)


가장 기본적이면서 대중적인 필터로, 초반부터 하이엔드 스펙까지, 입문자부터 고인물까지도 취향과 목적에 따라 쓸 수 있는 필터입니다. 벤더 레시피를 활용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2단계(Semi-Strict)


부피가 크고, 성능이 그다지 좋지 않은 희귀 아이템들을 걸러냅니다. 2단계부터 조금씩 아이템이 떨어지는 개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최종컨텐츠(엔드게임)에 도달했을 때, 이 필터를 사용 시 꽤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단계(Strict)


대다수의 희귀 아이템을 걸러내 버립니다. 아이템 파밍이 중상급 이상이 됐을 때, 하이엔드 스펙으로의 진입로에 있을 때 이 단계로 올리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4단계(Very-Strict)


3단계와 비슷한 형태의 필터지만, 포탈 주문서와 감정 주문서까지도 걸러내 버립니다. 이 주문서들을 수급할 방법이 있다면, 혹은 충분히 쌓아놨다면 3단계를 건너뛰고 4단계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스피드런을 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5단계(Uber-Strict)


개발사에 따르면 이때부터 미친수준으로 아이템들을 걸러내기 시작합니다. 가치가 낮은 폐지들까지도 모두 가려버립니다. 그리고 이 때부터 대다수의 희귀 아이템을 깔끔하게 걸러내 버립니다. 5단계부터 화면이 많이 깔끔해 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6단계(Uber-Plus-Strict)


상남자 필터희귀 아이템은 아예 표시도 안해줍니다.오브도 카오스나 연금술 오브급이 아니라면 표시되지 않습니다. 고인물이나 하이엔드 유저들이 '난 이제 장비도 다 맞췄고 정말 필요한 것만 쏙쏙 담으면서 다니겠다!!'하고 쓰는 끝판왕 필터입니다. 




드랍된 아이템의 가치를 컬러로 표현하는 필터, 무슨 기준일까?


 확실한 기준은 알 수 없지만, 네버싱크 개발자는 내부개발 데이터를 기준으로 아이템들에 특별성이나 가치에 고유의 색상을 부여해놨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더욱 더 직관적으로 아이템을 줏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이 컬러들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를 당최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컬러가 의미하는 바가 어떤 것인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필터는 가장 많이 쓰는 1단계를 사용했습니다.


 

어두운 초록배경


아이템의 성능이 우수할 때 초록배경으로 표시됩니다. 슈페리어 등급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 외 중요한 아이템들은 워낙 이펙트도 소리도, 크기도 요란하니 굳이 안 적어도 다 줏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작은폰트의 아이템들은 별로 중요하진 않지만, 필요한 유저들이 있을수도 있으니 표시되는거라 적당히 보면서 필요하다 싶으면 줏으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